슬기로운 기계생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STEP 위키에서 "공압 제어 회로 구성" 강의를 무료로 듣는 방법

메카럽 2023. 11. 21. 15:08

공압은 압축된 기체를 사용해 동력원으로 활용되며 실린더나 모터 등을 통해 움직임을 만들거나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와 같은 공압 제어의 기초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STEP 위키에서 "공압 제어 회로 구성" 강의를 무료로 듣는 방법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개요

한국 기술교육 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STEP 위키 사이트는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테고 익숙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 또한 STEP 위키 사이트에서 기계와 관련된 글을 올리고 궁금해 하시는 것들을 질문하시면 답변을 달아드리는 칼럼리스트로 활동중에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기초부터 배우고자 할 때 학원을 알아봐도 찾기 힘들고 찾았다고 하더라도 개강일정과 내 일정이 맞지 않아 배우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기술적인 부분과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곳이 바로 한국 기술교육 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STEP 위키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음 소개해드리는 것은 여러 가지 기술적인 부분은 물론 여러가지 배우고 싶은 과정을 어떻게 수강신청을 하고 배울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Ⅱ. STEP 위키 사이트 구성

STEP위키 홈페이지 주소는 ( www.step.or.kr )로 접속 하시면 아래와 같은 상단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EP 위키 홈 화면
STEP 위키 홈 화면

 

 

접속하시면 오른쪽 윗 부분에 로그인을 하는 곳이 있는데 그 곳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접속 후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인기 과정과 추천과정을 보실 수 있으며 배우고 싶은 과정이 있으시다면 배너를 클릭해 수강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기과정
인기과정
추천과정
추천과정

 

위 그림에서 보시는 부분 외에도 배우고 싶은 과정이 있으시다면 화면 상단에서 검색을 통해 과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요즘 공압 제어와 관련해 기초를 다시 듣고 싶어서 과정 수강 신청을 해보았는데요. 과정을 찾고 수강 신청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테니 아래 그림과 같이 잘 따라와 보시기 바랍니다.

 

1. 과정 검색

과정 검색
과정 검색

 

화면 상단에서 배우고 싶은 과목을 검색합니다.

저의 경우 말씀드린 것처럼 공압 제어 관련 과정을 수강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나오네요.

중간 쯤 보시면 "기계소프트웨어 개발 공압 제어 회로 구성하기(1)"이라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과정을 찾으셨다면 과정을 클릭합니다.

과정 검색
과정 검색

 

2. 과정 신청

검색된 결과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과정이 생성됩니다.

과정 수강
과정 수강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교육비는 무료이며 이러닝 과정, 초급, 상시 교육으로 언제든지 편한 시간에 들으실 수 있습니다.

과정을 클릭하게 되면 수강신청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수강신청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강신청 화면
수강신청 화면

 

위 이미지에서 오른쪽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 후 수강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강신청이 완료되면 아마도 강의를 듣는 버튼이 없어 살짝 당황하실텐데요. 수강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화면 제일 오른쪽 '스토어강의실'→'나의 학습→강의실 입장'에서 수강하실 수 있으니 살짝 번거롭더라도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시면 무리없이 수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어강의실
스토어강의실

 

강의실로 입장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곳은 강의실 홈으로 해당 강의의 강의 계획서는 물론 진도, 시험, 과제 등 여러 가지 학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강의실 홈
강의실 홈

 

 

3. 과정 수강 완료

과정 수강을 모두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이 진도율 100%라는 수치를 보실 수 있으며 수료기준에도 부합하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수강완료화면
수강완료화면

 

 

Ⅲ. 마무리

어떠셨나요? 힘들게 검색해도 잘 찾지 못하는 기술 분야 강의를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무료로 강의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셔서 아마도 사막의 오아시스를 찾으신 기분이 드실 겁니다.

기술 분야 외에도 많은 분야의 강의가 많으니 검색을 통해 찾아보시고 틈날때마다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자기개발은 거창하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인이 필요한 것을 채울 수 있는 합리적인 시스템이 있다면 그것만큼 완벽한 공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