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자동차 엔진이 과열되는 이유 - 6가지 가능한 원인

메카럽 2022. 2. 9. 00:10
엔진이 과열되는 이유

엔진은 여러 가지 이유로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냉각 시스템 내부에 문제가 있어 열이 엔진룸에서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의 원인에는 냉각 시스템 누출, 라디에이터 팬 결함, 워터 펌프 고장 또는 냉각수 호스 막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엔진 과열은 머뭇거리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 엔진은 영구적이지는 않더라도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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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과열되고 있다는 신호

엔진이 고장날 정도로 과열되기 전에 냉각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 돌이킬 수 없는 엔진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먼저 다음을 포함할 수 있는 과열의 증상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 자동차 후드 아래에서 나오는 증기(연기처럼 보일 수 있음).
▷ 대시보드의 엔진 온도 게이지가 "H" 또는 빨간색으로 급상승합니다. (엔진 온도 게이지 기호는 다양하므로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 엔진 부분에서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예를 들어, 새는 냉각수는 달콤한 냄새가 나는 반면 새는 오일은 타는 냄새가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엔진 과열을 감지한 즉시 다음 조치를 취하고 가까운 수리점에 문의하십시오.

 

 

 

자동차가 과열되는 원인

1. 오작동하는 온도 조절기
온도 조절기는 엔진이 예열될 때까지 냉각수가 엔진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자동차가 작동 온도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온도 조절 장치가 고장난 경우 열리지 않고 필요할 때 냉각수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2. 손상된 워터 펌프
냉각수는 물과 부동액(저온에서 물이 얼지 않도록 함)의 혼합물입니다. 따라서 워터 펌프는 엔진을 통해 냉각수를 펌핑하여 추가 열을 흡수합니다. 워터 펌프의 문제는 냉각수의 흐름이 손상되거나 전혀 흐르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낮거나 오염된 냉각수
물론 워터펌프가 작동한다 해도 냉각수 자체에 이상이 있으면 소용이 없다. 시스템에 충분하지 않으면 엔진을 냉각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냉각수에 오염 물질이 있으면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열을 많이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잘못된 호스
호스는 냉각수가 엔진과 라디에이터 사이를 지나갈 때 통과하는 것입니다. 손상되거나 금이 갔거나 느슨하거나 막힌 호스로 인해 냉각수가 누출되거나 단순히 냉각수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5. 손상된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 자체는 냉각수가 냉각을 되찾기 위해 가는 곳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가 손상되면 냉각수가 너무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에 잘못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디에이터 팬이 타버렸거나 라디에이터 자체가 사고로 인해 물리적 손상을 입었을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때때로 수리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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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과열 시 대처 방법

1. 에어컨 또는 히터를 끄고 열을 식히십시오.
즉시 에어컨 또는 히터를 꺼 엔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십시오. 그런 다음 다이얼을 최대 열로 돌립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에서 열을 제거하여 안전한 위치에 정차할 수 있을 때까지 엔진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덥거나 추워질 수 있지만 몇 분간의 불편함은 주요 엔진 수리에 비해 치러야 할 작은 대가입니다.

2. 차를 세울 안전한 장소를 찾으십시오.
차를 세우고 차를 끕니다. 엔진을 최소 15분 동안 식히십시오. 엔진이 냉각되면 온도 게이지가 정상 범위로 돌아가야 하므로 온도 게이지를 주시하십시오.
기다리는 동안(게이지를 보면서) 과열된 엔진을 점검할 계획을 세우십시오.

3. 냉각수를 확인하고 추가합니다(있는 경우).
냉각수 레벨이 낮으면 빠른 정상 작동이 엔진을 보호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과열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냉각수 호스가 막혔거나 문제의 원인이 고장난 라디에이터 팬이나 워터 펌프인 경우 이 단계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냉각수 저장소 탱크의 위치를 ​​찾고 차량에 냉각수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소유자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4. 엔진을 다시 시작합니다.
차가 견인되지 않는다면, 지금은 조심스럽게 엔진을 재시동하고 가까운 자동차 수리점으로 운전해야 할 때입니다. 운전할 때 온도계를 주시하십시오. 다시 올라가면 차를 세우고 시스템을 식히십시오.

 

엔진이 과열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1. 당황하지 마십시오.
엔진이 냉각되지 않고 있지만 할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출발할 때 교통 체증에서 방향을 바꾸거나 브레이크를 세게 밟지 마십시오.

2. 계속 운전하지 마세요.
엔진이 과열되었지만 여전히 작동 중이라면 도로에 머물러 있어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목적지가 완전히 꺼지기 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는 있지만 엔진을 너무 멀리 밀면 상당한(그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후드를 즉시 열지 마십시오.
차를 세우고 나면 엔진이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후드를 열어 상황을 확인하십시오. 후드를 즉시 열면 분출되는 증기나 연기로 인해 화상이나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후드를 열기 전에 엔진 온도 게이지가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4. 문제를 방치하지 마십시오.
과열된 엔진은 냉각수를 조금 넣어도 해결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저절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해결되지 않은 채로 두면 더 악화될 뿐입니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엔진을 절약하세요.

 

자동차 엔진 과열을 방지하는 방법

자동차 엔진 과열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에서 정기적으로 냉각수 세척 및 교환을 수행하고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대로 라디에이터 유지 관리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정기 검사는 또한 잠재적인 라디에이터 또는 엔진 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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