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자동차 헤드라이트 하향등과 상향등 언제 사용해야 할까?

메카럽 2022. 8. 11. 04:10
반응형

새 헤드라이트 또는 안개등 전구를 구매할 때 기존 할로겐을 교체하든 LED 헤드라이트와 같은 더 밝은 대안으로 업그레이드하든 상관없이 다양한 빔에 대해 서로 다른 전구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려면 다양한 빔, 사용 시기 및 용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컨대, 하향등은 1차 광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명 기능이며, 상향등은 어두운 도로, 시골 등 매우 어두운 환경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2차 광원입니다.

이 포스팅을 읽고 나면 하향등과 상향등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하향등과 상향등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마무리합니다.

 

하향등이란?

하향등은 자동차 헤드라이트가 방출하는 '일반' 조명으로 야간에 운전하거나 실내 주차장과 같이 어둡거나 어두운 환경에서 운전할 때 사용됩니다. 하향등은 단거리 초점을 가지며 때로는 '담근 빔'이라고도 합니다.

하향등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자주 사용되는 빔입니다. 라이트 빔은 도로를 비추고 다른 운전자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면을 향해 기울어져 있습니다. 다른 운전자들이 귀하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통적으로 운전자는 하향등을 수동으로 켜야 했지만 최신 자동차는 야간이나 어두운 주차장에 들어갈 때와 같은 저조도 환경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하향등을 켜야 했습니다.

상향등이란?

상향등 헤드라이트 조명 기능은 일반적으로 가로등이 없는 시골길이나 작은 도로와 같이 빛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환경에서 활성화됩니다. 하이빔은 때로 '밝음' 또는 '풀빔'이라고 합니다.

상향등을 위한 광선은 하향등의 빛 위와 너머에 있는 표면적을 비추기 위해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하이빔은 장거리 초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향등과 달리 상향등은 자동으로 켜지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 드라이버가 수동으로 켜야 합니다. 사실 상향등은 추가 조명이 정말로 필요한 짧은 시간 동안만 사용해야 합니다.

상향등으로 운전하면 다가오는 차량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듀얼 빔 헤드라이트 시스템

모든 자동차와 트럭에는 하향등과 상향등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자동차에는 각 빔에 대해 두 개의 별도 전구(단일 빔 시스템)가 필요한 반면 다른 자동차에는 두 가지 모두에 대해 하나의 전구(이중 빔 시스템)만 필요합니다.

듀얼 빔 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는 하향등과 상향등을 모두 교체(또는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전구 한 세트만 구입하면 됩니다. 이중 빔 전구는 일반적으로 단일 빔 전구보다 약간 비싸고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하향등과 상향등 헤드라이트의 차이점

하향등과 상향등의 주요 차이점은 하향등은 일반적인 야간 운전에 사용되는 반면 상향등은 조명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시골 지역이나 작은 도로에서 운전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낮거나 담근 빔은 측면 및/또는 하향 방식으로 빛을 투사하는 것입니다. 주요 목적은 다가오는 차량의 가시성을 줄이지 않으면서 적절한 조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향등 또는 풀빔 조명의 경우 조명 분포가 더 중앙 집중화되어 긴 도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조명은 주로 조명이 약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기능

최적의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빛의 강도와 투사에 따라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규칙은 다가오는 차량의 거리가 150미터 또는 약 500피트 이내일 때 하향등을 켜는 것입니다.

교통 흐름이 원활하고 조명이 밝은 도시 지역의 사람들은 항상 하향등을 사용합니다. 이는 다가오는 운전자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을 방지하여 모두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보장합니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비, 안개 또는 강설과 같은 극한 기상 조건에서는 하향등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는 주로 물 분자가 하이빔 헤드라이트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국 운전자가 도로를 명확하게 보기 어렵게 만듭니다. 물 반점은 일반적으로 앞에 있는 모든 것을 흐리게 합니다.

사람들은 시골 지역이나 어두운 곳에서 더 나은 시력을 위해 상향등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백미러에 반사되어 앞 운전자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드의 장점

날씨, 밝기, 위치에 따라 두 모드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향등의 장점
▷ 적은 사고. 하향등을 사용하면 다가오는 차량과 앞 차량의 안전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 극한의 기상 조건에 이상적입니다. 비, 안개 또는 눈이 와도 도로를 더 잘 볼 수 있도록 하향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벼운 입자는 구름 입자에서 반사되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 문명화된 여행 방법. 빔은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및 운전자 모두의 눈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상향등의 장점
▷ 더 나은 가시성. 빛의 투사 강도가 더 높기 때문에 하이빔은 조명이 약한 지역이나 인적이 드문 고속도로에 이상적입니다.
▷ 신호 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차량의 존재를 경고하거나 통행권을 알리기 위해 상향등을 깜박일 수 있습니다.
▷ 소음 공해 억제. 밤에 경적을 사용하는 대신 상향등을 깜박이면 소음 공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안전 조치

도로 위 운전자의 더 큰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몇 가지 추가 조치를 취한 특정 국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왼쪽 통행 국가에서는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하향등 전조등을 도입했습니다. 대조적으로, 우측 통행 국가에는 우측으로 떨어지는 하향등 조명이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당신과 반대 방향으로 운전하는 운전자들이 당신의 불빛에 눈이 멀어지지 않습니다.

캐나다와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모든 차량에 주간 주행등이 장착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DRL은 낮 동안 가시성을 높이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합니다. 가시성이 높으면 교통 사고의 가능성이 크게 줄어 듭니다.

그러나 DRL은 후미등을 활성화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도로 상태와 시야가 좋지 않은 기상이변 시 하향등을 켜는 것이 좋습니다.

 

용법

1900년대 초반에 처음 도입된 이후로 헤드라이트는 꽤 많이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Bilux 전구만 사용했습니다. 이제 LED 및 할로겐 전구에서 Xenon HID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도와 범위의 조명을 갖춘 다양한 헤드라이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말했듯이 권력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상향등을 사용하면 다른 운전자의 눈을 멀게 할 수 있습니다. 위험할 뿐만 아니라 그럴 때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헤드라이트를 작동해야 합니다. 다른 운전자를 배려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운전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마지막 생각들

옛날 옛적에 운전자는 하향등과 상향등 사이를 전환하기 위해 차에서 내려야 했습니다. 이제 자동차 내부에 편안하게 자리 잡은 손잡이를 돌려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크게 바뀌었고 이제 최신 자동차 혁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밖이 어두움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켜지는 자동 헤드라이트와 같이 작은 것이 차량의 추가적인 안전 기능입니다. 그러나 게으름으로 인해 동승자의 안전에 해가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