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시험 정보 및 기본세팅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기계설계 산업기사) 실기 오토캐드 기본 설정방법

메카럽 2020. 11. 3. 08:0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 실기시험 시 알아두어야할 오토캐드 기본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기를 준비하신다는 것은 이미 5부능선을 넘으신 상태라는 것이죠? 마지막 관문인 실기시험만 잘 통과되면 국가기술자격증이 손에 쥐어지게 되니 끝까지 포기사지 마시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실기시험 시 오토캐드 기본 설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ayer 세팅

오토캐드의 가장 기본중에 기본인 Layer세팅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 실기시험 시 요구되어지는 세팅은 위 그림과 같이 총 8개의 Layer로 구분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9개로 하여 절단선까지 추가하지만 없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레이어는 외형선, 중심선, 숨은선, 가는실선, 도면틀, 문자, 치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색상은 그림과 같이 빨간색, 흰색, 초록색, 파란색, 노란색을 사용하여 각각의 선의 용도에 맞는 색깔로 구분합니다.

선의 종류는 중심선과 숨은선만 세팅해주면 되는데 중심선은 Center, 숨은선은 Hidden으로 설정합니다. 다음 가장 중요한 산의 굵기(가중치)인데요. 선의 굵기를 외우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서 알려드리자면 선의 두께는 색깔로 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빨간색과 흰색은 0.25mm, 노란색은 0.35mm, 초록색은 0.5mm, 파란색은 0.7mm입니다. 색깔로 외우시기 위해서는 선의 종류별 선 색상은 기본으로 암기를 하셔야 한다는 선행 조건이 들어가니 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치수세팅

치수세팅 중 치수선 세팅을 알려드리면 위 그림과 같이 모두 ByLayer(레이어에 따라가겠다는 뜻)로 맞춰주시고 기준선 간격 8~10, 치수선 너머로 연장은 1~2, 원점에서 간격띄우기는 1로 세팅값을 맞춰줍니다.

 

기호 및 화살표 세팅은 크기는 3.5, 중심표식 없음으로 세팅하시면 마무리 되겠습니다.

 

문자 세팅은 첫 번째 문사 스타일은 굴림 또는 굴림체로 세팅하고 문자색상은 노란색, 높이는 3.5, 치수선에서 간격띄우기는 1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1차단위 탭의 세팅은 소수 구분 기호를 기존의 콤마에서 마침표로 변경해주시면 마무리 되겠습니다.


용지 범위 설정(Limits)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의 2D도면의 용지 설정 요구사항은 A2용지로 가로 594mm, 세로 420mm로 Limits설정을 해주시면 마무리 되겠습니다.


이밖에도 옵션에서 저장 및 열기 탭에서는 자동저장시간을 되도록이면 짧은 시간인 5분 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나중에 갑자기 정전이 되어 도면이 날아가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작업을 하시면서 꼭 자주 저장을 해주시는 습관이 합격으로 가는 첫 걸음이니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국가기술자격증 공부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틈틈히 실기관련 포스팅을 해드리도록 할 예정이니 합격을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전하며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