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시험 정보 및 기본세팅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윤곽(도면틀) 및 표제란 / 주서 / 표면거칠기 작성방법

메카럽 2020. 11. 5. 08:0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 실기시험에서 2D도면의 가장 기초가 되는 도면틀(윤곽) 및 표제란, 주서와 표면거칠기 작성법에 대해 알아드리고자 합니다.

실기 시험은 총 5시간동안 이루어지는데 5시간이라는 말만 들어서는 너무 길다고 생각하실지 몰라도 시험에 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눈깜빡할 시간과도 같을 정도로 빨리 지나가곤 합니다.

2D도면에서는 기계부품을 총 4개 작도를 하고, 3D모델링까지 3개 부품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결코 길지않은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D도면을 작업할 때에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세팅과 더불어 도면의 윤곽 및 표제란을 작성해 놓아야 하는데요.

세팅과 윤곽, 표제란, 주서까지 작성하는데 최대 20분안에 완료해야 나머지 부품 작업이 가능합니다.

수험생분들은 거의 외우다시피 매일 연습을 하실텐데 그래도 작업을 하면서 아리송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차원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곽선과 표제란 및 주서, 표면거칠기 위치 및 치수

위 도면과 같이 모든 작업을 20분안에 완료해야 하며 각각 위치의 레이어 및 글씨크기를 지정해 놓았으니 참고바랍니다. 또한, 2D도면의 작업공간은 A2사이즈(가로 594mm x 세로 420mm)로 세팅해야하며 각각의 표제란 사이즈를 참고로 작도바랍니다.


표면거칠기 기호 작도법

(위) 부품에 기입하는 거칠기 기호 / (아래) 부품 제목에 들어가는 기호

표면거칠기 기호는 사실상 채점에서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채점에서는 적절한 표면거칠기가 기입되었는지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그림은 표면거칠기 기호를 빨리 그릴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셔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에서 윗부분에 그려진 거칠기 기호는 부품에 직접 기입하는 표면거칠기 기호로 Layer는 가는실선을 사용합니다. 반면 아래 그림은 각각의 부품에 윗부분 부품번호와 함께 들어가는 거칠기 기호로 부품에 직접 기입하는 거칠기 크기에 두 배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단, Layer가 외형선인 점만 주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거가공을 허락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거칠기 기호 작도법

위 그림은 주물품에 들어가는 제거가공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기호로 기존의 역삼각형 모양의 거칠기 기호와는 다르게 V자 형태에 원이 접해있는 형상입니다. 작도법은 기존 거칠기 기호의 삼각형 안에 Circle → 3P를 이용하여 각각의 변에 접하도록 Tangent 구속을 시켜주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완성됩니다. 이 기호 또한 Layer는 외형선이니 주의 바랍니다.

각 부품의 부품번호 및 대표 거칠기 제목작성

윗 그림에서 왼쪽의 "①"은 해당 부품의 부품번호를 의미하며 오른쪽에 있는 그림을 해석하면 전체적으로 제거가공을 하지 않지만 괄호 안에 있는 거칠기를 따로 부품에 표기하였으니 해당 부분만 지시된 거칠기로 가공해달라는 의미입니다. 각각의 Layer와 글씨크기는 위 그림을 참조하여 작업바랍니다.


주서 작성 및 주의사항

위 그림에서 1번항의 다) 주강부의 경우는 제시된 도면에 주강품이 있는지를 파악한 후 있으면 추가되고 없으면 나) 주조부까지만 사용합니다. 또한, 4번의 명회색 도장은 옆에 해당 부품의 부품번호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주서 작성 시 글씨크기는 크게 비중이 없으나 내용에서 말이 안 되거나 있어야 할 내용이 없는 경우는 감점이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Point로 명시해 놓은 파커라이징 처리 같은 경우는 녹이 슬거나 방수가 필요한 부품의 경우 주서에 꼭 기입바랍니다.

표면거칠기관련은 위 그림과 같이 작업하면 되지만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위 주서 내용은 예전에는 외워서 시험에 응시했지만 요즘에는 시험장에서 배부되는 규격집에 예시로 적혀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 적으시면 됩니다.

단, 위 내용중에 몇몇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지켜가면서 주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 2D도면 작업 시 오토캐드에서 도면틀과 표제란, 주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기 시험관련 해서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포스팅 예정이니 내년에 시험을 준비중이신 분들께서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행복하시고 활기찬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