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치수를 기입(입력)했는데 전부 분해가 되서 기입이 된다구요? 아니면 치수를 입력하면 "새 치수 문자입력"이라는 문구가 나오나요?

메카럽 2020. 10. 28. 16:42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종 오토캐드의 변수가 자동으로 변경이 되서 치수 기입 시 기입된 치수관련 선과 문자가 모두 분해가 되서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위 제목과 같이 "새 치수 문자입력"이라는 문구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오토캐드 변수 조정 명령어인 DIMASSOC라는 변수에서 조정하면 해결이 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 분해된 치수와 정상 치수의 구별법이 있나요? 그리고 해결할 수 있는 오토캐드 변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위에서 살짝 언급을 했지만 오토캐드에서는 많은 변수 명령어가 존재합니다. 이 변수는 오토캐드를 최초 설치할 때 대부분 사용에 문제없이 설정되지만 오래 사용하다보면 캐드도 깜빡깜빡하는지 변수가 종종 변해서 사용자로 하여금 당혹스럽게 할 때가 있습니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치수 변수 중 하나인

" DIMASSOC "

입니다. 이 변수는 오토캐드 치수 기입 시 치수를 하나의 객체로 인식하게 해야하는데 치수선, 치수보조선, 화살촉, 문자를 모두 따로따로 하나의 객체로 인식하게 만드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왼) 분해된 치수 / (오) 정상적으로 기입된 치수

왼쪽과 오른쪽의 치수기입은 똑같이 기입이 되었으나 각 객체의 끝점 및 기준점을 뜻하는 파란색 네모를 보시면 확연하게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왼쪽의 경우는 기입된 치수가 모두 분해되어 각각의 선과 문자로 인식하여 선의 중간점까지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오른쪽과 같이 정상적인 치수가 기입이 되면 치수선과 문자만 구분할 수 있도록 기준점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확실한 차이를 느끼실 수 있도록 알려드린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왼) 문자로 인식된 치수 / (오) 치수값로 인식된 치수

왼쪽은 분해가 된 치수여서 치수값이 기입되어 있어도 수정이 가능하도록 문자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은 반대로 치수선과 연계가 되어 치수선이 변경되면 치수값이 변하는 연계치수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분해된 치수를 보시면 기준점을 잡고 스트레치(늘이기)를 시도하면 하나의 선으로 인식되어 치수는 변화가 없고 선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오른쪽과 같이 치수로 인식된 것은 기준점을 잡고 늘이거나 줄이면 치수값이 연계되어 있어 같이 변화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분해된 치수와 정상 치수의 차이점 입니다.

 

반응형

 

■ 그럼... 치수 변수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세요!

분해된 치수를 정상치수로 바꿔서 다시 치수를 기입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 첫 번째, 명령창에 DIMASSOC라고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 두 번째, 명령창에 DIMASSOC 변수에 대한 새로운 값을 입력합니다.

치수가 분해되어 기입되는 경우는 변수값이 "0"으로 되어 있습니다. 변경을 해야하는데 어떤 값을 입력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수 값 설명
0  분해된 치수를 작성하며 치수의 다양한 요소들 간에는 서로 연관성이 없습니다. 치수선, 치수 보조선, 화살촉, 문자 등 따로따로 객체로 인식하게 됩니다.
1 비연관 치수 객체를 작성하며 치수의 각각 요소들은 각각의 단일 객체로 형성됩니다. 치수 기준점의 하나를 이동하는 경우 치수가 변경 됩니다.
2 연관 치수 객체를 작성하게되며 일반적인 치수가 기입됩니다.

위 표와 같이 숫자는 0, 1, 2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뜻하는 내용은 표의 설명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치수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DIMASSOC 변수 값을 0에서 2로 변경해야합니다.

변경 후에는 기존의 분해되어 있던 치수가 정상 치수로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변경하고자 하는 치수를 제거하고 다시 기입하면 기존 치수기입과 같은 정상치수가 기입될 것 입니다.

오토캐드 변수는 너무도 많아서 정리하는 것도 벅차지만 이렇게 실무에서나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을 수도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계속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 DIMASSOC "

변수를 꼭 기억하시고 나중에 그러한 상황이 닥쳤을 때 유용하게 대처하시기 바란다는 말씀을 전하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활기찬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