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타이밍 벨트란 무엇이며 교체시기는?

메카럽 2022. 4. 1. 00:10
타이밍 벨트란?

타이밍 벨트, 타이밍 체인 또는 캠벨트는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을 동기화하여 각 실린더의 흡기 및 배기 행정 동안 적절한 시간에 엔진의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내연 기관의 일부입니다.
타이밍 벨트는 캠축을 엔진의 피스톤을 관리하는 크랭크축에 연결합니다. 캠축은 밸브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타이밍 벨트는 크랭크축과 캠축의 타이밍을 제어하여 엔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서펜타인 벨트와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가 파손되면 피스톤, 밸브 및 실린더 헤드가 심하게 손상되며 경우에 따라 새 엔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구불구불한 벨트가 파손된 경우 대부분의 경우 엔진에 큰 손상 없이 벨트를 간단히 교체할 수 있습니다.

 

서펜타인 벨트 타이밍 벨트
뱀처럼 엔진의 여러 구성 요소를 감는 얇은 고무 벨트입니다. 네오프렌 또는 성형 폴리우레탄과 같은 강한 재료로 만들어지며, 타이밍 벨트에는 크랭크 샤프트의 구성 요소를 잡는 작은 톱니가 있습니다.
엔진 블록 외부에 있습니다. 엔진 내부에 있습니다.
엔진에 직접 연결되지 않습니다. 엔진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됩니다.
마찰 구동 또는 마찰 지향입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입니다. 이는 이 벨트가 캠축을 회전시키는 크랭크축의 풀리에 직접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홈은 V자형입니다. 벨트의 내경을 따라 수직으로 이어집니다. 크랭크축의 톱니나 톱니에 맞도록 설계된 수평 홈이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 불량의 증상

1. 엔진의 거친 공회전
타이밍 벨트에는 다양한 엔진 부품 및 구성 요소를 회전시킬 때 기어를 잡는 톱니가 있습니다. 이 톱니가 떨어지거나 부서지기 쉬운 경우 타이밍 벨트가 기어에서 미끄러집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자마자 톱니가 기어에 직접 떨어지고 모터에 충격이 발생합니다. 무엇보다 캠축 타이밍이 맞지 않아 엔진이 멈춥니다.

2. 엔진 실화
마모된 타이밍 벨트로 인해 엔진의 발사 속도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가 기어에서 미끄러져 캠축에 떨어지면 실린더 중 하나가 너무 일찍 열리고 닫힙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엔진이 오작동할 수 있으므로 벨트를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벨트를 곧 교체하지 않으면 모터가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3. 엔진에서 나오는 연기
겨울이고 밖이 추울 때 배기 가스에서 나오는 엄청난 양의 연기가 실제로 무해한 증기인지 수증기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도 이상하게 보이는 연기가 너무 많이 보인다면 타이밍 벨트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실린더의 상단에는 배기 가스를 배출하고 공기를 유입시키는 두 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의 개폐는 실린더의 움직임과 캠축의 회전과 동기화됩니다.
마모된 타이밍 벨트가 있으면 더 이상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즉, 배기 가스와 공기가 부적절한 시간에 수축됩니다. 그 결과 배기 시스템에서 많은 연기가 나옵니다.


4. 오일 압력 하락
타이밍 벨트는 캠축의 기어를 회전시킵니다. 벨트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캠축의 일부를 건너뛰어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 중 일부는 차량의 오일 팬에 떨어져 엔진 바닥의 오일 압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이 완전히 고장납니다. 이를 복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전체 엔진을 재구축하는 것입니다.

5. 파손된 피스톤 또는 밸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증상은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거나 완전히 부러지는 것입니다. 이 경우 크랭크 샤프트는 자체적으로 회전하고 캠 샤프트의 움직임과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피스톤이 열릴 때 밸브와 접촉하게 됩니다. 밸브가 구부러지거나 피스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의 엔진 손상을 방지하려면 이 증상이 발생하는 즉시 엔진을 멈추십시오. 그러면 큰 엔진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 안전

타이밍벨트 정비소에 차를 가지고 가시길 바라지만, 그냥 속을 들여다보더라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특히 운전을 막 마친 후에 후드 아래에서 임의의 부품을 잡기 시작하지 마십시오. 엔진과 엔진 부품은 매우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 후드 아래에서 작업할 때 헐렁한 옷이나 매달려 있는 장신구를 착용하지 마십시오. 장신구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회전하는 벨트나 장비에 끼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오래된 자동차에서 작업할 때는 장갑과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무언가가 부서지고 파편이 날아갈지 모릅니다.

 

타이밍 벨트는 교체주기

타이밍 벨트는 자동차 회사의 일정에 따라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이 값은 110,000에서 160,000km 사이입니다. 귀하의 차량에 대한 정확한 일정은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타이밍 벨트 교체는 무기한 미룰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아닙니다. 결국 벨트가 찢어지고 수백만원의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타이밍벨트란? 교체주기와 불량징후

 

타이밍 벨트란?: 교체주기와 불량징후

밸브가 정확한 시간에 열리고 닫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크랭크축과 캠축은 타이밍 벨트 또는 타이밍 체인으로 연결되지만 이 밸브 타이밍이 올바르지 않으면 엔진 성능이 저하되거나 더 나

mechastud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