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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 흔들리는 이유는?

메카럽 2022. 8. 22. 02:10
차가 흔들리는 이유는?

자동차 정비소가 보이지 않는 길가에서 흔들리는 차로 인해 마음이 무너지는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종종 이러한 경우는 정기적인 차량 유지 관리를 통해 피할 수 있습니다. 일부 부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때로는 정기적인 차량 유지 관리로 피할 수 있었던 더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훨씬 더 많은 돈이 듭니다.

운전자가 겪는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는 차량 흔들림입니다. 가속 또는 제동 중에 발생할 수 있으며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자동차가 흔들리는 가장 큰 이유

제동 시 차량 흔들림에 대한 몇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타이어 중 하나가 심하게 마모 되었을 수 있습니다.
▷ 균형을 상실한 휠은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의 전면 얼라이먼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의 조향 장치는 느슨한 컨트롤 암이나 손상된 너클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작동하는 손상된 액슬 샤프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러그 너트가 느슨해진 상태로 속도를 줄이면 눈에 띄게 휠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얼라이먼트

진동은 일반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거나 결함이 있는 타이어, 구부러진 바퀴 또는 마모된 드라이브라인 U-조인트로 인해 발생합니다. 차가 위아래로 흔들리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좌석, 스티어링 휠 또는 브레이크 페달을 통해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멈추고, 보고, 들으세요

진동의 가능한 원인은 다양하지만 진동이 발생하는 조건을 관찰하면 정비공이 문제의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관찰하고 정비공에게 알려주면 좋은 사항입니다.

▷ 속도가 올라갈수록 진동이 심해집니까?
▷ 특정 속도에서만 발생합니까? 그렇다면 속도는?
▷ 진동이 카시트에 집중된 것 같나요?
▷ 차가 흔들릴 때 이상한 소리는 없나요?
▷ 엔진이 작동된 상태, 정지 상태에서 차가 진동합니까?
▷ 움직임이 핸들에 집중된 것 같나요?

 

 

진동의 가능한 원인 중 일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엔진 문제
차량의 엔진에는 오작동 시 차량이 흔들릴 수 있는 몇 가지 부품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점화 플러그와 엔진 공기 필터가 포함됩니다. 점화 플러그와 연결을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점화 플러그는 차량의 제조업체와 모델에 따라 약 130,000-160,000km 동안 지속됩니다.

점화 플러그에 문제가 없고 연결이 제대로 된 것 같으면 다음으로 공기 필터를 확인하십시오. 더럽거나 막힌 엔진 에어 필터는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산소 및  연료를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파손되거나 느슨한 엔진 또는 변속기 마운트가 원인일 수도 있고 파손된 라디에이터 팬일 수도 있습니다. 부러진 팬은 일반적으로 균형을 잃고 회전할 때 눈에 띄는 진동을 일으키지만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냉각수 온도가 일정 수준을 초과할 때만 작동하는 전동식 라디에이터 팬이 있습니다.

2. 브레이크 문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진동이 발생한다면,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앞 브레이크가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문제는 자동차의 앞 브레이크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앞 디스크 브레이크에는 패드와 로터라는 이름으로 자주 교체되어야 하는 몇 가지 부품이 있습니다.

로터는 바퀴에 부착되는 둥근 금속 디스크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한 마모로 인해 뒤틀릴 수 있습니다. 차량 속도를 줄이기 위해 로터를 누르는 패드가 있으며 이러한 패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일정한 두께가 필요합니다.
패드가 너무 마모되면 차량이 진동할 수 있습니다. 캘리퍼는 패드를 로터에 밀착시켜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정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차량은 브레이크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80,000km마다 교체해야 하지만 많은 제조업체와 모델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교체 일정은 차량 매뉴얼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정비사가 패드와 로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부탁 하십시오. 전문가는 교체가 필요한 시점에 대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차축 문제
대부분의 차량에는 앞바퀴를 연결하는 축과 뒷바퀴를 연결하는 축이 2개 있습니다.
액슬 중 하나가 구부러지거나 움푹 들어간 경우 진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 또는 기타 도로 사고로 발생할 수 있으며 문제가 액슬과 관련된 경우 가속할 때 일반적으로 진동의 강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CV 조인트와 구동축에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CV 조인트가 마모되면 먼지와 기타 파편이 유입되어 조인트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서스펜션 부품 및 조인트 마모
서스펜션 또는 스티어링 시스템 구성 요소가 느슨하면 스티어링 휠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마모된 볼 조인트 또는 타이 로드 끝단은 차량을 적절하게 정렬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차량을 정비사에게 가져가 볼 조인트 및 기타 구성 요소를 검사하여 스티어링 휠이 흔들리는 원인을 식별하도록 하시고 정비소에서 들어 올린 차량 아래에 있는 차량의 서스펜션도 함께 정비하세요.

5. 휠 문제
운전할 때 핸들이 흔들리거나 흔들리는 경우 진동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휠 중 하나가 제대로 회전하지 않거나 휠 베어링, 타이 로드 엔드 또는 볼 조인트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타이어 문제
운전자가 느끼는 특정 유형의 진동에 따라 문제는 타이어와 관련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정 속도에서 진동이 느껴지면 타이어의 균형을 잡아야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고르지 않게 마모되어 자동차가 진동하는 경우 운전자는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새 타이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브레이크를 밟을 때 자동차가 흔들리는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로터를 잡는 물질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캘리퍼가 브레이크 패드에 ​​압력을 가합니다.
차례로,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를 아래로 눌러 차량의 바퀴가 회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에 ​​오일, 먼지 또는 기타 물질이 축적됩니다. 이 경우 특히 브레이크 패드를 누를 때 물질이 진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터가 얇아져 손상되기 쉽습니다. 제동 중에는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로터가 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브레이크 패드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110,000km 부근에서 브레이크 로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차량 중량, 운전 습관, 거주 지역의 기후에 따라 조기에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 외부에서 날카로운 소음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 소음은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이런 일이 발생하면 가능한 한 빨리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십시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사용 설명서에서 확인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80,000km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운전할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제동 중 차가 흔들리는 것에 대해 알아봤지만 브레이크 페달 근처에 발이 닿지 않은 상태에서 차가 흔들리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휠 정렬이 잘못되었거나 타이어 균형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진동을 느끼는 위치에 따라 두 가지 문제 중 어느 것이 원인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핸들에서 흔들림이 발생하면 차량의 얼라인먼트 점검 및 서비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구성 요소의 각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휠 오정렬이 발생하지만 자동차의 무게가 4개의 타이어 모두에 적절하게 분산되지 않으면 타이어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적절한 중량 분배는 특히 90km 이상으로 운전할 때 과도한 흔들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불균형 타이어는 조기에 마모되어 완전히 새 타이어로만 해결할 수 있는 위험한 운전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차할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정지 신호에 정차하거나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주차할 때 차량이 흔들리거나 엔진이 심하게 떨리면 모터 마운트 또는 변속기 마운트가 손상되었거나 파손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흔들림이 줄어들면 엔진의 모터 마운트를 정비사가 검사해야 한다는 강력한 표시이니 꼭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회전 시 차가 흔들리는 이유

공회전 시 흔들림은 엔진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공회전 중 흔들림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느슨한 엔진 마운트일 수 있습니다. 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자동차 사이의 연결 장치로,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완화하면서 모터를 안전하게 연결합니다. 이러한 연결이 마모되면 진동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공회전 시 흔들리는 자동차에 결함이 있는 연료 인젝터, 마모된 점화 플러그 또는 불량 타이밍 벨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엔진 문제 중 일부는 표준 엔진 서비스 또는 연료 시스템 청소로 해결할 수 있지만 다른 문제가 나타날 경우 보다 광범위한 엔진 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속할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가속할 때 차가 흔들리면 느슨하거나 손상된 엔진 마운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손상되고 헐거워진 엔진 마운트는 크랭킹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없으므로 가스를 밟을 때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조향 및 서스펜션 시스템이 잘못 정렬되어 가속할 때 핸들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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