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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포이드 기어 개요 및 요목표

메카럽 2020. 12. 30. 00:1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차동기어 장치의 감속기어로 많이 쓰이고 있는 하이포이드 기어에 대해 알아보고 도면 제도 시 필요한 요목표 작성과 제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포이드 기어란?

교차되는 두 축의 각도가 90°인 엇갈림 기어로 특징으로는 스파이럴 베벨 기어(spiral bevel gear)와 비슷하며, 피니언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있고 맞물림률도 크고, 매끄러운 회전으로 큰 속도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차동 기어의 일종으로, 테이퍼 롤러 베어링에 지지된 구동 피니언 기어는 링 기어의 중심보다 낮게 설치되어 있는 스파이럴 기어(spiral gear) 형식이며 피니언 기어를 크게 제작할 수 있어 접촉률이 크고 원활하게 회전하여 감속비도 크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피니언 기어 위치를 낮출 수 있어 프로펠러 샤프트(추진축) 위치와 차체의 지상고도 낮출 수 있어 자동차의 차동(差動) 기어 장치의 감속 기어로 이용됩니다.


하이포이드 기어 요목표

단위 : mm

하이포이드 기어
구 분 기어 (피니언) 구 분 기어 (피니언)
치형 글리슨식 원추 거리 108.85
이절삭 방법 성형 이 절삭법 기준피치 원추각 74˚43' -
커터 지름 228.6 - 이골 원추각 68˚25' -
모듈 5.12   이 봉우리 원추각 76˚0' -
평균 압력각 21.15˚ 이두께 측정 위치 바깥 끝 이 봉우리
원 부에서 16mm
잇수 41 - 원호 이 두께 4.148(캘리퍼=1.298)
축각 90˚ 다듬질 방법 래핑 다듬질
비틀림각 26˚25' (50˚0') 정밀도 KS B 1412 3급
비틀림 방향 오른쪽(RH) - 비 고
백래시  : 0.15~0.25
이접촉  : KS B 1417 구분 B
재료  : SCM420H
열처리  : 침탄, 퀜칭, 템퍼링
유효 경화층 깊이  : 0.8~1.3
경도(표면)  : HRC 60±3
옵셋량 38
옵셋 방향 아래쪽
기준피치원 지름 210 -
이높이 10.886 -
이끝 높이 1.655 -
이뿌리 높이 9.231 -

하이포이드 기어 도시법

① 잇봉우리원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②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으로 표시합니다.

③ 이골원 지름은 가는 실선으로 작도합니다. 다만 축에 직각인 방향에서 본 그림을 단면으로 도시할 때는 이골의 선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이골원은 기입을 생략해도 좋고, 특히 베벨 기어 및 웜휠의 축 방향에서 본 그림에서는 원칙적으로 생략합니다.

④ 잇줄 방향은 통상 3개의 가는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하이포이드 기어 관련 동영상
Hypoid Gearbox

하이포이드 기어박스에서 작동 원리입니다.

KLINGELNBERG Antriebstechnik

하이포이드 기어 가공현장


이상으로 하이포이드 기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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