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요소 기어 중 사용빈도가 조금은 높은 베벨기어의 개요와 요목표 작성법, 도시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벨기어란?
교차축기어의 하나로 원뿔 모양으로서 서로 직각·둔각 등으로 만나 두 축 사이에 운동을 전달한다. 종류로는 직선베벨기어(straight bevel gear)·곡선베벨기어(spiral bevel gear)·제롤베벨기어(zerol bevel gear) 등이 있습니다. 직선베벨기어는 톱니 줄기가 피치 원뿔면에 일치하는 기어로서 서로 맞물릴 때 톱니의 위쪽에서 시작하여 톱니 뿌리 방향으로 물립니다. 베벨기어 가운데 가장 만들기 쉽고 간단하며 제작비가 적게 들지만 쓰임새는 곡선베벨기어보다 적으며 공작기계·인쇄기계·차동기어장치 등에 사용합니다.
직선 베벨기어 요목표
단위 : mm
직선 베벨 기어 | ||||||||
구 분 | 기어 | (피니언) | 구 분 | 기어 | (피니언) | |||
치형 | 글리슨식 | 기준 피치 원추각 | 60˚39' | (29˚21') | ||||
모듈 |
6 | 이골 원추각 | 57˚32' | - | ||||
잇수 | 48 | (27) | 이 봉우리 원추각 | 62˚28' | - | |||
축각 | 90˚ | 이두께 | 측정 위치 | 바깥 끝이 이봉우리원부 |
- | |||
기준 피치원지름 | 288 | (162) | 활줄(현) 이두께 (치 직각) |
8.08-0.10 -0.15 캘리퍼 4.14 |
- | |||
이높이 | 13.13 | 다듬질 방법 | 절삭 | |||||
이끝 높이 | 4.11 | - | 정밀도 | KS B 1412 4급 | ||||
이뿌리 높이 | 9.02 | - | 비고 | 백래시 : 0.2~0.5 이접촉 : KS B 1417 구분 B 재료 : SCM420H 열처리 유효경화층 깊이 : 0.9~1.4 경도(표면) : HRC 60±3 |
||||
원추거리 | 165.22 |
직선 베벨기어 도시법
① 잇봉우리원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②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으로 표시합니다.
③ 이골원 지름은 가는 실선으로 작도합니다. 다만, 축에 직각인 방향에서 본 그림을 단면으로 도시할 때는 이골의 선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이골원은 기입을 생략해도 좋고, 특히 베벨 기어 및 웜휠의 축 방향에서 본 그림에서는 원칙적으로 생략합니다.
용어 설명
◆ 백래시
한 쌍의 기어를 맞물렸을 때 치면 사이에 생기는 틈새를 말하며 한 쌍의 기어를 매끄럽게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백래시(backlash)가 필요합니다. 백래시(backlash)가 너무 적으면 윤활이 불충분하게 되기 쉬워서 치면 끼리의 마찰이 커지며 백래시(backlash)가 너무 크면 기어의 맞물림이 나빠져 기어가 파손되기 쉽습니다.
◆ 로크웰 경도(HRC)
로크웰 경도(Rockwell Hardness)는 B스케일과 C스케일이 있으며, B스케일은 100kgf의 하중에서 1.588mm의 강구를, C스케일에서는 120도의 원뿔 및 선단 반지름은 0.2mm의 다이아몬드 압자를 사용합니다. 압자를 일정 하중으로 시료면에 압입을 가해 압자의 선단이 들어간 깊이로 재료의 경도를 아는 시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선 베벨기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파이럴 베벨기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이 가득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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