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웜과 웜휠(웜기어)의 개요와 제도 시 요목표 작성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웜 기어란?
2개의 직교하는 축 사이에서 회전 속도를 낮추는 일방 기어 장치(오직 나사만 바퀴를 움직일 수 있다)를 말하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나사형 웜과 이것에 맞물려지는 웜 휠로 이루어지고, 보통 웜을 원동차로 하여 감속 장치에 사용합니다. 또한, 한 줄 또는 여러 줄의 나사선으로 되어 있는 웜과 이[齒] 홈의 중앙이 오목하게 되어 있어, 이것과 맞물리는 웜휠과의 한 쌍을 말하며 웜휠은 헬리컬 기어(helical gear)와 비슷해서 이의 홈이 비스듬히 새겨져 있고 웜의 나사선에 의해서 이송된다. 또한, 웜기어는 1/300 정도의 큰 감속비(減速比)를 얻을 수 있는 것과 역전(逆轉)이 불가능하다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웜과 웜휠(웜기어) 요목표
단위 : mm
웜 | ||||
구별 | KS B 1416 3형 | 이두께 | 활줄 이두께 (치 직각) |
12.32 0 -0.15 (캘리퍼 이높이=8) |
축방향 모듈 | 8 | |||
줄수 | 2 | 오버 핀 치수 핀 지름 |
- | |
비틀림 방향 | 오른쪽(RH) | |||
기준 피치원 지름 | 80 | 비 고 | 백래시 : 0.21~0.35 중심거리 : 200 이접촉 : KS B 1417 구분 B 재료 : SM48C 열처리 : 치면 고주파 퀜칭 경도(표면) : HRC50~55 |
|
지름 계수 | 10.00 | |||
리드각 | 11˚ 18' 36" | |||
다듬질 방법 | 연삭 | |||
정밀도 | - |
단위 : mm
웜 휠 (웜 기어) | ||||
상대 치형 | KS B 1416 3급 | 다듬질 방법 | 호브 절삭 | |
축방향 모듈 | 8 | 정밀도 | - | |
잇수 | 40 | 백래시 : 0.21~0.35 (피치원 둘레 방향) (참고) 이두께 : 활줄 이두께(치직각)12.32 캘리퍼 이높이 8.12 전위량 : 0 이접촉 : KS B 1417 구분 B 재료 : PBC 2B |
||
기준 피치원 지름 | 320 | |||
상대 웜 | 줄수 | 2 | ||
비틀림 방향 | 오른쪽(RH) | |||
기준 피치원 지름 | 80 | |||
리드각 | 11˚ 18' 36" |
웜의 도시법
① 잇봉우리원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②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으로 표시합니다.
③ 이골원 지름은 가는 실선으로 작도합니다.
④ 잇줄 방향은 통상 3개의 가는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웜휠(웜 기어) 도시법
① 잇봉우리원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②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으로 표시합니다.
③ 이골원 지름은 가는 실선으로 작도합니다.
웜과 웜 휠(웜 기어)관련 동영상
호빙작업 웜 휠 제작과정입니다.
웜 기어박스 및 기어모터 동영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웜과 그의 단짝인 웜 휠(웜 기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단짝처럼 서로 붙어 다니는 래크와 피니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누구보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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