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규격/베어링의 규격과 끼워맞춤설계

레이디얼 베어링(0급, 6X급, 6급)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축의 공차 범위 등급

메카럽 2021. 2. 18. 00:1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레이디얼 베어링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축의 공차 범위 등급에 대해 하중별 적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디얼 베어링 공차범위 등급 [KS B 2051 : 1995]

운전상태 및
끼워맞춤 조건
볼 베어링 축의
공차

등급
비고
축 지름(mm)
초과 이하
원통구멍 베어링(0급, 6X급, 6급)
내륜
회전
또는
방향
부정
하중
경하중
또는
변동하중
-
18
100
-
18
100
200
-
h5
js6
k6
m6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js6, k6, m6 대신에 js5, m5를 사용합니다.
보통
하중
-
18
100
140
200
-
-
18
100
140
200
280
-
-
js5
k5
m5
m6
n6
p6
r6
단열 앵귤러 볼 베어링 및 원뿔롤러 베어링인 경우 끼워맞춤으로 인한 내부 틈새의 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k5, m5 대신에 k6, m6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하중
또는
충격하중
-
-
-
-
-
-
n6
p6
r6
보통 틈새의 베어링보다 큰 내부틈새의 베어링이 필요합니다.
운전상태 및
끼워맞춤 조건
원통롤러 및
테이퍼롤러
베어링
축의
공차

등급
비고
축 지름(mm)
초과 이하
원통구멍 베어링(0급, 6X급, 6급)
내륜
회전
또는
방향
부정
하중
경하중
또는
변동하중
-
-
40
140
-
40
140
200
h5
js6
k6
m6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js6, k6, m6 대신에 js5, m5를 사용합니다.
보통
하중
-
-
40
100
140
200
-
-
40
100
140
200
400
-
js5
k5
m5
m6
n6
p6
r6
단열 앵귤러 볼 베어링 및 원뿔롤러 베어링인 경우 끼워맞춤으로 인한 내부 틈새의 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k5, m5 대신에 k6, m6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하중
또는
충격하중
50
140
200
140
200
-
n6
p6
r6
보통 틈새의 베어링보다 큰 내부틈새의 베어링이 필요합니다.
운전상태 및
끼워맞춤 조건
자동조심
롤러
베어링
축의 공차
등급
비고
축 지름(mm)
초과 이하
원통구멍 베어링(0급, 6X급, 6급)
내륜
회전
또는
방향
부정
하중
경하중
또는
변동하중
-
-
-
-
-
-
-
-
h5
js6
k6
m6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js6, k6, m6 대신에 js5, m5를 사용합니다.
보통
하중
-
-
40
65
100
140
280
-
40
65
100
140
280
500
js5
k5
m5
m6
n6
p6
r6
단열 앵귤러 볼 베어링 및 원뿔롤러 베어링인 경우 끼워맞춤으로 인한 내부 틈새의 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k5, m5 대신에 k6, m6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하중
또는
충격하중
50
100
140
100
140
200
n6
p6
r6
보통 틈새의 베어링보다 큰 내부틈새의 베어링이 필요합니다.

운전상태 및
끼워맞춤 조건
볼 베어링 축의 공차
등급
비고
축 지름(mm)
초과 이하
원통구멍 베어링(0급, 6X급, 6급)
내륜
정지
하중

내륜이 축
위를 쉽게
움질일
필요가
있다
전체 축지름 g6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g5를 사용합니다.
큰 베어링에서는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f6을 사용해도 됩니다.
내륜이 축
위를 쉽게
움직일
필요가
없다
전체 축 지름 h6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h5를 사용합니다.
전체 하중 전체 축 지름 h9/IT5 전도축 등에서는 h10/IT7로 해도 좋습니다.

 

※ 경하중, 보통하중 및 중하중은 동등가 레이디얼 하중을 사용하는 베어링의 기본 동 레이디얼 정격 하중의 각각 6% 이하, 6%를 초과, 12% 이하 및 12%를 초과하는 하중을 말합니다.

※ IT5급 및 IT7급은 축의 진원도 공차, 원통도 공차 등의 값을 나타냅니다.


레이디얼 볼 베어링의 여러가지 종류에 대한 축공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축을 알아보았으니 반대인 하우징 구멍의 공차범위 등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끼워맞춤 공차들 정리가 마무리 되면 본격적으로 베어링의 규격들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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