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INSERT - 블록 삽입

메카럽 2020. 6. 9. 11:09

오토캐드 배우기 - INSERT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시간에 배울 명령어는 블록 삽입 기능인 INSERT입니다.

블록을 만들 줄만 알면 아무 소용이 없죠! 사용자가 만든 블록을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위치에서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INSERT기능은 매우 단순합니다. OPEN기능과 거의 흡사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개념상으로도 블록을 OPEN 하는 것이기에 의미가 일맥상통한다고 봐야겠죠?^^

 

그럼 INSER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명령어

 

블록 삽입 = INSERT [단축키 : I]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INSERT 또는 단축키 I를 입력 후 실행 ☞ 블록이 저장되어 있는 저장 위치를 찾아 블록을 불러옵니다.

 

 

 

 

명령 실행방법

블록과 다르게 삽입은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에서 삽입 탭 ☞ 블록(B)을 선택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삽입 아이콘은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에 세팅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사용자는 꺼내어 배치를 해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배치가 되었으면 아이콘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삽입 도구 아이콘들 중에 맨 위쪽 아이콘을 선택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위 그림과 같이 명령 창에 INSERT 또는 단축키 I를 입력 후 실행

 

 

반응형

생성된 창의 메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 블록이 저장된 위치를 찾아보기를 할 수 있는 곳

② : 블록 생성 시 지정된 삽입 위치점으로 불러오기

③ : X, Y, Z 축으로 축척을 이용해 불록의 사이즈 변경할 수 있는 곳

④ : 블록 삽입 시 객체를 회전하여 삽입할 경우 각도 값 지정하는 곳

⑤ : 블록 삽입 시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묶을지 여부를 체크하는 곳

 

 

 

 

실제 블록으로 지정부터 객체를 삽입하는 과정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블록화 시킬 대상이 도면 파일인지 객체인지 결정

블록 생성 대상이 도면파일인지 객체인지 결정

 

 

두 번째, 블록화 시킬 객체의 기준점 지정

 

세 번째, 블록화 시킬 객체 선택

 

 

네 번째, 블록을 저장할 지정 경로를 확인 후 저장

 

다섯 번째, 블록 저장 위치를 찾아 저장된 블록을 선택

여섯 번째, 불러오기 관련 메뉴를 세팅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블록을 불러오기

 

어떠세요? INSERT 별거 아니죠?

파일을 OPEN 하기 위해 몇 가지 옵션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으실 겁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블록화 된 도면 또는 객체를 INSERT를 이용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 위 그림 중 분해 부분의 체크가 안되어 있는데 분해 부분 체크가 풀려 있어야 2D 부품 간 조립 검도를 진행할 때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블록과 INSERT는 기계분야에서는 부품 간의 조립상태를 알아볼 때 블록과 INSERT를 활용해 검증을 하며 KS규격품들을 불러올 때 INSERT를 많이 사용합니다.

어렵지 않지만 생각을 잘 못하는 명령어 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으로 꼭 본인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BREAK(지정된 임의의 구간 끊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728x90

'오토캐드 > 오토캐드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RAY - 배열복사  (2) 2020.06.11
BREAK - 선 끊기  (0) 2020.06.10
BLOCK과 WBLOCK - 블록 생성  (4) 2020.06.08
SCALE - 객체 확대 및 축소  (2) 2020.06.07
PEDIT - 폴리선 수정  (4) 2020.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