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여가생활

경복궁 관람 (경복궁 야간개장 / 고궁 관람 / 경복궁 관람 코스 / 경복궁 한복 무료관람 / 경복궁 관람 요금 / 경복궁 주차)

메카럽 2020. 9. 30. 10:02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추석 연휴기간에는 어김없이 공부는 뒷전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추석날까지 공부한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무리인 듯해서 연휴기간에는 간단한 관람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한 번쯤은 가보셨을 경복궁입니다. 특히나 야간개장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만큼 아름답고 위엄이 느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직 한 번도 안가보신 분들이나 서울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연휴기간 가족들과 경복궁 나들이 어떠실까요?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신다면 관람하시는 데는 크게 지장이 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경복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복궁의 역사

경복궁 전경

경복궁은 조선 왕조 제일의 법궁입니다.

북으로 북악산을 기대어 자리 잡았고 정문인 광화문 앞으로는 넓은 육조거리(지금의 세종로)가 펼쳐져, 왕도인 한양(서울) 도시 계획의 중심이기도 합니다.

1395년 태조 이성계가 창건하였고, 1592년 임진왜란으로 불타 없어졌다가, 고종 때인 1867년 중건 되었습니다. 흥선대원군이 주도한 중건된 경복궁은 500여 동의 건물들이 미로같이 빼곡히 들어선 웅장한 모습 이었습니다.

궁궐 안에는 왕과 관리들의 정무 시설, 왕족들의 생활 공간, 휴식을 위한 후원 공간이 조성되었습니다. 또한 왕비의 중궁, 세자의 동궁, 고종이 만든 건청궁 등 궁궐안에 다시 여러 작은 궁들이 복잡하게 모인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에 거의 대부분의 건물들을 철거하여 근정전 등 극히 일부 중심 건물만 남았고, 조선 총독부 청사를 지어 궁궐 자체를 가려버렸습니다. 다행히 1990년부터 본격적인 복원 사업이 추진되어 총독부 건물을 철거하고 흥례문 일원을 복원하였으며, 왕과 왕비의 침전, 동궁, 건청궁, 태원전 일원의 모습을 되찾고 있습니다.

광화문 - 흥례문 - 근정문 - 근정전 - 사정전 - 강녕전 - 교태전을 잇는 중심 부분은 궁궐의 핵심 공간이며,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대칭적으로 건축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심부를 제외한 건축물들은 비대칭적으로 배치되어 변화와 통일의 아름다움을 함께 갖추었습니다.

 

■ 궁성과 광화문 그리고 경회루

사적 제117호 (경복궁)

궁성은 궁을 둘러싸고 있는 높은 담장을 이릅니다. 경복궁의 궁성은 1398(태조7)에 동쪽, 남쪽, 서쪽이 조성되었으며, 이때 궁성문인 건춘, 광화, 영추문도 세워졌습니다. 이 보다 뒤에 북쪽 담장이 완성되고 북문인 신무문도 갖추어졌으며 궁성은 거의 네모난 형태를 이루고 있고 전면 좌우 끝에는 각루(角樓)인 동십자각과 서십자각이 있습니다.

경복궁의 궁성은 임진왜란으로 궁궐 건물이 모두 소실되었을 때에도 일반 백성들로부터 궁궐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였고 고종 년간 경복궁 중건 시 궁성이 새 단장을 하게 되었지만 일제강점기에 앞부분이 헐려 나가고 또 한국전쟁 때 파손되었습니다. 현재의 궁성은 그 이후 여러 차례 고쳐 쌓은 것이고, 일부는 본래 위치보다 안으로 들여 쌓은 상태입니다.

광화문 전경

광화문은 경복궁의 정문으로 조선의 법궁에 해당하는 궁궐의 정문으로서 다른 궁궐들의 정문과는 달리 돌로 높은 석축을 쌓고 그 위에 중층구조의 누각을 세워서 마치 성곽의 성문과 같은 격식으로 장대하게 지어졌습니다.

광화문은 중층으로 된 문루를 받치는 기단석축이 세 개의 홍예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앙의 홍예문으로는 왕이, 좌우의 홍예문으로는 왕세자와 신하들이 출입하였습니다. 또한 문루(門樓)에는 종을 걸어 두어 시각을 알리는데 사용하였습니다.

광화문은 일제강점기에 조선총독부 건물을 지으면서 건춘문 북쪽으로 옮겼다가 한국전쟁 때 폭격을 맞아 문루가 모두 소실되었고 그 후 1968년에 경복궁 정문의 위치로 다시 옮겼으나 나무를 사용하지 않고 콘크리트 구조로 복원하는 과정에서 위치 또한 제자리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현재의 광화문은 2010년에 원래의 모습으로 제자리를 찾아서 다시 복원한 것입니다.

 

■ 경회루

경회루

경회루는 침전영역 서쪽에 위치한 연못 안에 조성된 누각으로 외국사신의 접대나 임금과 신하 사이에 벌어지는 연회장소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경복궁 창건 당시는 작은 누각이었던 것을 태종 12(1412)에 크게 연못을 파고 지금과 같은 규모로 만들었으며 그 후 성종 때 건물이 기울어져 다시 고쳐 지었는데 돌기둥에 용과 꽃 장식을 하여 화려하게 치장하고, 연산군 때에는 연못 안 인공섬에 만세산을 조성하고, 그 곳에 월궁을 꾸며 조화를 장식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화재로 모두 소실되었습니다. 경회루건물은 없어졌지만, 경복궁이 중건될 때까지 연못은 나라에 가뭄이 들 때마다 기우제를 지내는 곳으로 이용되었습니다.

 

■ 관람 규칙 및 규정

관람을 하시면서 꼭 준수하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규칙과 규정을 잘 지켜서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즐거운 관람을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궁·능 관람 등에 관한 규정(제정 2019.03.29.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훈령 제7호)

문화재 보존·관리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의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관람중지, 관련 물품 보관 또는 입장제한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주류, 각종 야용용품(텐트, 돗자리, 그늘막 등) 및 취사도구 소지자

2. 음식물 및 도시락 등을 섭취하는 자

3. 반려동물과 함께 들어오는 자(다만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정한 장애인과 함께 들어오는 장애인 보조견은 예외로 한다. 이 경우 "장애인 보조견"이라 함은 장애인 복지법 제 40조 제 2항의 "장애인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말한다.

4. 운동, 놀이기구, 악기, 확성기 및 다른 사람의 관람 또는 문화재의 보존관리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물건 소지자

5. 음주, 복장, 무속행위 방언, 사사로운 제사행위, 종교집회, 고성방가, 풍기문란 및 기타 부적절한 행위로 다른 사람의 관람 또는 문화재 보존 관리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자

6. 정당한 사유 없이 관람 규정이나 직원의 안내에 따르지 않는 자

7. 경복궁 경내 전 지역은 금연구역으로 하며, 궁능유적기관의 장은 흡연자에 대해 관람중지 및 최장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관람 시간 및 요금

관람 시간

1~ 2

: 09:00~17:00(입장마감은 16:00)

3~ 5

: 09:00~18:00(입장마감은 17:00)

6~ 8

: 09:00~18:30(입장마감은 17:30)

9~ 10

: 09:00~18:00(입장마감은 17:00)

11~ 12

: 09:00~17:00(입장마감은 16:00)

기관 사정에 따라 관람시간 단축 및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람 요금

요금표

■ 관람 코스 안내

■ 수문장 교대의식, 수문장 임명의식(3월), 첩종(10월)

조선시대 수문장은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 사대문인 흥인지문, 숭례문 등 도성과 궁궐의 문을 지키는 책임자였습니다.

수문장 교대의식 : 10, 14/ 12/ 소요시간 20

광화문 파수의식 : 11, 13/ 12/ 소요시간 10

수문군 공개 훈련(협생문 밖) : 935(15분간) / 1335(15분간)

문의 : 한국문화재재단 활용기획팀(02-3210-1645~1646)

수문장 임명의식(3)과 궁궐 호위군 사열의식인 첩종(5/10) 행사가 있습니다.(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수문장 교대의식
수문장 임명의식 (3월)
사열의식 - 첩종(10월)

■ 야간개장

경복궁은 사실 야간개장의 멋진 모습을 보기위해 많이 방문하시곤 합니다. 야간의 조명과 어울어지는 궁의 모습은 정말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웅장하고 아름답습니다. 특히 경회루의 야간 경치는 세계 어느곳과 비교해도 최고라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을 정도로 한국의 멋과 한국스러움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입니다.

야간개장 전경
경복궁 야간개장

사진으로 다 담을 수 없을 정도로 멋진 경관이니 꼭 한 번 야간 개장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주차 및 요금

주차장 위치

광화문에서 삼청동 가는 길 초입 좌측에 위치해 있으며 버스 50대(지상), 승용차240대(지하) 수용이 가능한 주차장입니다.

주차장 운영시간은 06:00~23:00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차요금

경복궁 입장 시 한복을 입고 계신다면 무료인가 아시죠? 마지막으로 한복 무료관람 가이드라인을 소개해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한복 무료관람 가이드라인

한복 대여소가 경복궁 주변에 많이 있으니 대여해서 아름다운 한복을 입고 관람하시는 것도 또 하나의추억이지 않을까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