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여가생활

숨어있는 가을 여행지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성을 소개합니다. (가을여행 추천 / 경기도 가볼만한 곳 / 경기도 가을여행지 / 당일치기 가을여행)

메카럽 2020. 9. 26. 10:32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어김없이 주말이 찾아와 주중에 열심히 달려왔던 공부 포스팅을 뒤로하고 마음의 안식과 힐링을 느껴보고자 주말에는 국내 숨은 여행지를 찾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숨은 여행지는 경기도 연천에 위치한 호로고루성입니다.

이름부터가 너무 생소한 "호로고루성"은 일단 명칭에서 성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런 성의 모양을 하고 있지 않은 가슴이 뻥 뚫리는 멋진 곳이며 특히 해바라기가 만개하여 가을 여행으로 안성맞춤이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그럼 호로고루성으로 출발해 볼까요?

■ 위치 및 지형

호로고루는 개성과 서울을 연결하는 중요한 길목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당리에서 임진강으로 유입되는 지류가 흐르면서 형성된 약 28m 높이의 현무암 수직단애를 이루는 긴 삼각형 대지 위에 조성된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입니. 이곳은 조수간만의 영향을 받는 감조(感潮)구간의 상류에 위치하여 임진강 하류에서부터 배를 타지 않고 도하(渡河)할 수 있는 최초의 여울목에 위치하고 평양지역에서 출발한 고구려군이 백제 수도인 한성(漢城)으로 진격하기 위한 최단코스는 평양에서 개성을 거쳐 문산 방면으로 직접 가는 것이 아니라, 동쪽으로 15정도 우회하여 장단을 지나 호로고루 앞의 여울목을 건너 의정부방면으로 진격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호로고루가 있는 고랑포일대의 임진강은 三國史記에도 여러 차례의 전투기사가 등장할 정도로 전략적으로도 중요한 지역이었습니다. 호로고루의 어원에 대해서는 이 부근의 지형이 표주박, 조롱박과 같이 생겼다하여 호로고루라고 불린다는 설과 "고을"을 뜻하는 '(호로)'''을 뜻하는 '구루'가 합쳐져 '호로고루'가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 가을을 느끼게 해주는 해바라기

이곳 호로고루는 가슴이 뻥 뚫리는 경관과 함께 엄청난 수의 해바라기 밭이 있어 가족과 연인들이 가을만 되면 자주 찾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집집마다 해바라기 그림을 걸어두면 복이 온다하여 많이 걸어두시고는 합니다만 직접 가서 그림으로 담을 수 없는 해바라기들을 보시면 그 어떤 그림과도 바꿀 수 없는 좋은 기운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곳 호로고루성에는 총 4군데의 해바라기 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변에 큰 건물이 없어 산과 함께 어울어져 있는 해바라기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는 가을에 만개하는 꽃으로 가을에 접어든 지금이 해바라기가 가장 만개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 성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임진강의 자태

호로고루성에서 위에 올라서면 정말 온 세상을 다 얻은것과 같이 힐링을 제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임진강의 자태 또한 호로고루성에서 느낄 수 있는 또 하나의 자연경관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임진강중에서도 상류에 위치해 있어 강의 폭이 넓지 않지만 맑고 깨끗한 임진강의 모습과 자연경관을 함께 감상하시다 보면 이보다 더 좋은 곳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시게 됩니다. 어찌 생각하면 이 멋진 자연경관을 카메라로 담는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하지만 요즘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지 못하여 여행자체를 기피하고 여행이라는 것 자체를 생각하지 못하는 요즘이지만 드라이브겸 잠깐 다녀오기에는 안성맞춤인 것 같습니다. 물론 입구에서는 열체크와 방문자 명단 작성을 한 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 북에서 온 광개토대왕릉비

바로 옆에 화장실이 있어 조금은 아쉬운 위치였지만 웅장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한 왕릉비입니다. 광개토대왕릉비는 중국 지린성 지안시에 있는 것이 진짜왕릉비이며 호로고루에 세워진 왕릉비는 2003년 남북평화협력사업으로 북한에서 실물크기 그대로 북한에서 제작하여 남쪽으로 기증한 것입니다. 비록 모형이지만 실물을 그대로 제작한 것이어서 겉으로 봐서는 진짜 광개토대왕릉비 인듯 보일 정도입니다.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아이들에게 좋은 역사적 기록물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 같습니다.

 

■ 위치 및 정보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7-1 일원

입장료 : 무료

주차료 : 무료

코로나19로 인해 아쉽게도 추석연휴기간(2020. 09. 30 ~ 2020. 10. 04) 5일간 폐쇄한다고 합니다. 폐쇄하는 곳은 호로고루 및 홍보관 농산물 직판장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기에 더욱 아쉬운 마음입니다. 어서 빨리 예전으로 돌아가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코로나19가 조금 잠잠해지면 가족, 연인과 함께 다녀오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리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