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기계제도

스프로킷 휠 제도와 스프링 제도 핵심 요약

메카럽 2020. 7. 15. 09:37

스프로킷 휠의 제도

스프로킷 휠의 호칭 번호

스프로킷 휠은 체인을 감아 물로 돌아가는 바퀴로 그 호칭 번호는 스프로킷에 감기는 전동용 롤러 체인의 호칭 번호로 한다.

스프로킷 휠의 도시 방법

도면에는 주로 스프로킷 소재의 제작에 필요한 치수를 기입하며 호칭 번호는 스프로킷에 감기는 전동용 롤러 체인의 호칭 번호로 한다. 표에는 이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사항과 이의 절삭에 필요한 치수를 기입하고 축 직각 단면으로 도시할 때는 톱니를 단면으로 하지 않으며 이 뿌리선은 굵은 실선으로 한다.

바깥지름은 굵은 실선, 피치원 지름은 가는 1점 쇄선, 이뿌리원은 가는 실선이나 굵은 파선으로 그리며 생략도 가능하다.

스프로킷 휠의 기준 치형

S치형과 U치형의 2종류 중에서 S치형이 많이 쓰인다.

 

 

핵심 문제

 

01. 스프로킷 휠의 피치원 표시하는 선의 종류는? (2011년 4회 - 기출)

① 가는 실선

② 가는 파선

③ 가는 1점쇄선

④ 가는 2점 쇄선

 

정답 : ③

 

01 - 해설.

스프로킷 휠은 체인을 감아 물고 돌아가는 바퀴이다. 스프로킷 휠의 피치원 지름은 가는 1점쇄선으로 한다.

 

 

02. 스프로킷 휠의 도시 방법으로 틀린 것은? (2013년 4회 - 기출)

① 바깥지름-굵은 실선

② 피치원-가는 1점 쇄선

③ 이 뿌리원-가는 1점 쇄선

④ 축 직각 단면으로 도시할 때 이 뿌리선-굵은 실선

 

정답 : ③

 

02 - 해설.

스프로킷 휠은 체인을 감아 물고 돌아가는 바퀴로써 이 뿌리원은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스프링의 제도

스프링 제도의 특징

스프링은 원칙적으로 무 하중 상태로 그리며 그림 안에 기입하기 힘든 사항은 일괄하여 요목 표에 표시한다. 코일의 중간 부분을 생략할 때는 생략한 부분을 가는 2점쇄선으로 표시하며 스프링의 종류와 모양만을 도시할 때는 재료의 중심선만을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또한, 하중과 높이 등의 관계를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선도 또는 요목표에 표시하며 코일 부분의 투상은 나선이 되고, 시트에 근접한 부분의 피치 및 각도가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은 직선으로 표시한다. 스프링은 특별한 단서가 없는 한 모두 오른쪽 감기로 도시하며, 왼쪽 감기로 도시할 경우에는 "감긴 방향 왼쪽"이라고 명시해야 한다. 코일 스프링에서 양 끝을 제외한 동일 모양 부분의 일부를 생략하는 경우 생략되는 부분의 선지름의 중심선은 가는 1점쇄선으로 나타낸다.

 

핵심 문제

 

03. 코일 스프링의 제도 방법 중 틀린 것은? (2012년 4회 - 기출)

① 스프링은 원칙적으로 무 하중인 상태로 그린다.

② 하중과 높이 또는 처짐과의 관계를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선도 또는 표로 표시한다.

③ 특별한 단서가 없는 한 모두 오른쪽 감기로 도시하고 왼쪽 감기로 도시할 때에는 "감긴 방향 왼쪽"이라고 표시한다.

④ 코일 스프링의 중간 부분을 생략할 때에는 생략하는 부분을 선지름의 중심선을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정답 : ④

 

03 - 해설.

코일 스프링에서 양 끝을 제외한 동일 모양 부분의 일부를 생략하는 경우 생략되는 부분의 선지름의 중심선은 가는 1점쇄선으로 나타낸다.

 

 

04. 스프링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2013년 5회 - 기출)

① 오른쪽 감기로 도시할 때는 "감긴 방향 오른쪽"이라고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② 하중이 걸린 상태에서 그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하중과 높이 및 처짐과의 관계는 선도 또는 요목 표에 나타낸다.

④ 스프링의 종류와 모양만을 도시할 때에는 재료의 중심선만을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정답 : ③

 

04 - 해설.

스프링은 하중과 높이 및 처짐 등의 사항은 요목표에 표시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