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기계제도

컴퓨터 및 CAD 일반 핵심요약

메카럽 2020. 7. 18. 09:41

컴퓨터 일반

컴퓨터 하드웨어의 종류 및 용도

분류 종류 용도
입력장치 마우스 CPU에 여러 가지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
기보드
태블릿
조이스틱
트랙볼
스캐너
라이트 펜
디지타이저
중앙처리장치
(CPU)
연산장치 입력장치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곳
제어장치
주기억장치
출력장치 디스플레이장치
(LCD, LED, OLED, PDP, UHD등)
중앙처리장치에서 처리된 결과를
종이 도면이나 모니터에 이미지로
나타내주는 장치
플로터
프린터
보조기억장치 USB메모리 데이터를 임시 또는 영구적으로
저장해 놓는 곳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CD, DVD
플로피디스켓

라이트펜&디지타이저

광전자 센서가 부착되어 그래픽 스크린 상에 접촉하여 특정 위치나 도형을 지정하거나 명령어 선택이나 좌표 입력이 가능한 장치.

 

스캐너

이미지를 디지털화하기 위한 장치로 내장된 이미지 센서인 CCD(Change Coupled Device)로 사진이나 그림, 문서 등의 이미지를 읽어 들여 컴퓨터용 파일로 만드는 장치로 입력장치에 속함.

 

컴퓨터 기억 용량 단위

" bit < bite < KB < MB < GB < TB "

 

자료 표현과 연산 데이터의 정보 기억 단위

" 비트  ☞ 니블 ☞ 바이트 ☞ 워드 ☞ 필드 ☞ 레코드 ☞ 파일 ☞ 데이터베이스 "

 

컴퓨터 처리 속도 단위

" 밀리초(ms) < 마이크로초(μs) < 나노초(ns) < 피코초(ps) < 펨토초(fs) < 아토초(as) "

처리속도 느림 ↔ 처리속도 빠름

 

메모리의 종류

캐시 메모리

컴퓨터에서 CPU와 주변기기 간의 속도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두 장치 사이에 존재하는 고속의 보조 기억장치로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상에서 원활한 정보 교환을 위하여 주기억장치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고속의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며 이것은 CPU 내에 내장되어 있다.

 

연상 메모리

기억 장치에 기억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기억된 내용에 접근하는 것으로 검색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메모리

 

파괴 메모리

판독 후 저장된 내용이 파괴되는 메모리로, 파괴된 내용을 재생시키기 위한 재저장 시간이 필요한 메모리

 

비휘발성 메모리

전원을 꺼도 메모리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메모리

 

CAD 일반

3차원 CAD의 모델링의 종류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Wire Frame modeling)

작업이 쉽고 처리 속도가 빠르며 데이터 구성이 간단하다. 은선의 제거가 불가능하여 단면도 작성이 불가능하며 3차원 물체의 가장자리 능선을 표시한다. 질량 등 물리적 성질의 계산이 불가능하여 내부 정보가 없어 해석용 모델로 사용할 수 없다.

서피스 모델링 (Surface Modeling)

은선의 제거와 단면도 작성이 가능하며 NC가공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복잡한 형상의 표현이 가능하여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가 곤란하다.

솔리드 모델링 (Solid Modeling)

간섭 체크가 용이하며 은선의 제거와 단면도 작성이 가능하다. 곡면 기반 모델이라고도 하고 복잡한 형상의 표현이 가능하며 데이터의 처리가 많아 용량이 커진다. 이동이나 회전을 통해 형상 파악이 가능하고 여러 개의 곡면으로 물체의 바깥 모양을 표현하여 와이어프레임 모델에 면의 정보를 부가한 형상을 가진다. 질량, 중량, 관성모멘트 등 물성 값의 계산이 가능하여 형상만이 아닌 물체의 다양한 성질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은선의 제거 기능이 필요한 이유

은선 제거가 불가능한 모델링은 와이어프레임 모델링이고, 서피스 모델링과 솔리드 모델링은 모두 은선 제거가 가능하다. 여기서 은선이란 Hidden Line(숨은 선)으로 면에 가려서 보이지 안흔 선을 말하며, 은선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제품의 형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AutoCAD에서 원을 만드는 방법

1. 원을 지나는 2점 입력

2. 원을 지나는 3점 입력

3. 원의 중심점과 지름값 입력

4. 원의 중심점과 반지름값 입력

5. 원의 2개 접선과 반지름값 입력

6. 원의 중심점과 원을 지나는 하나의 접선 값 입력

 

인벤터 퓨전 (Inventor Fusion)

인벤터를 간단하게 맛보기 형태로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용량이 가볍고 간단하게 되어 있는 설계 프로그램이다. 박스, 실린더, 원뿔 등 3차원 형상의 개별 요소와는 의미가 다르다.

 

CAD 시스템 좌표계의 종류

직교 좌표계

두 개의 직교하는 축 위 두 점의 교점을 이용해서 평면 공간산의 좌표를 표시하는 좌표계이다.

극 좌표계

평면 위의 위치를 각도와 거리를 써서 나타내는 2차원 좌표계이다.

원통 좌표계

3차원 공간을 나타내기 위해 평면 극 좌표계에 평면에서부터의 높이를 더해서 나타내는 좌표계이다.

구면 좌표계

3차원 구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거리와 두 개의 각으로 표현되는 좌표계이다.

절대 좌표계

도면상 임의의 점을 입력할 때 변하지 않는 원점(0,0)을 기준으로 정한 좌표계이다.

상대 좌표계

임의의 점을 지정할 때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서 사용하는 좌표계이다.

상대 극 좌표계

마지막 입력점을 기준으로 다음점까지의 직선거리와 기준 직교 축과 그 직선이 이루는 각도로 입력하는 좌표계이다.

 

컴퓨터 생산 시스템의 종류

COM (Computer Output Microfilm)

 출력하는 도면이 많거나 도면의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도면이나 문자 등을 마이크로필름 화하는 장치이다.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

CAD시스템으로 작성한 설계도를 바탕으로 제품 제작 시 그 강도나 소음, 진동 등의 특성을 알기 위한 장치이다.

CIM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컴퓨터에 의한 통합적 생산시스템이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술 개발, 설계, 생산, 판매에 이르는 하나의 통합된 체제를 구축하는 시스템이다.

CAT (Computer Aided Testing)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품의 수치, 성능 등을 테스트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포스팅을 끝마치겠습니다.

꽤 많은 양이긴 하지만 꾸준히 하나 하나씩 이해하면서 공부하신다면 충분히 필기시험은 합격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 외 실무에서나 관심으로 보시는 분들에게 이 자료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