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기계제도

용접의 제도와 배관 제도 핵심 요약

메카럽 2020. 7. 16. 10:50

용접의 제도

용접의 정의

용접이란 접합하고자 하는 2개 이상의 물체나 재료의 접합 부분을 용융 또는 반 용융 상태에서 용가재(용접봉)를 첨가하여 접합하거나, 접합하고자 하는 부분을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후 압력을 가하여 서로 접합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따라서 용접은 금속의 접합면이 접착되어 완전히 밀착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이상적인 금속 밀착을 얻으려면 접합부를 가열해 용융하거나 용융 금속을 첨가하거나 기계적 압력을 가하는 등의 야금적 조작이 필요하다. 용접법은 이 같은 조작 중 어느 방법을 사용해 접합 목적을 달성하느냐에 따라 금속학적으로 크게 용접, 압접, 납땜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용접(야금적 접합법)과 기타 금속 접합법과의 차이점

구분 종류 장점 및 단점
야금적
접합법
용접
(융접, 압접, 납땜)
- 결합부에 틈이 발생하지 않아서 이음 효율이 좋다.
- 영구적 결합법으로 한 번 결합 시 분리가 불가능하다.
기계적
접합법
리벳, 볼트, 나사, 핀,
키, 접어잇기
- 결합부에 틈이 발생하여 이음 효율이 좋지 않다.
- 일시적 결합법으로 잘못 결합 시 수정이 가능하다.
화학적
접합법
본드와 같은 화학물질에
의한 접합
-

※ 야금이란 광석에서 금속을 추출하고 용융한 후 정련하여 사용목적에 알맞은 형상으로 제조하는 기술이다. 특히 분말야금은 금속, 비금속의 분말제조 및 이를 이용하여 원하는 제품의 형태로 압축 성형한 후 이 성형체를 구성성분 별로 일정한 조건(온도, 분위기 가스)의 로에서 소결 하여 필요한 제품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또한, 용접금속을 만드는 과정은 용해, 정련, 주조의 과정을 거치며 용접 열에 의한 급열, 급랭의 열처리를 받고 동시에 팽창과 수축의 소성 변형을 받는다. 이러한 과정 속에 용접부의 성능이나 결함의 상태, 원인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 각종 재료시험이나 물리시험이 실시되며 물리 야금에 대한 활용이 이루어지는데 특히 용접부는 단시간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특수한 경우로 일반적인 야금과 구분되어진다.

 

용접 기호의 일반사항

용접부의 방향 표시하기

용접부(용접면)가 화살표 쪽에 있을 때는 용접 기호를 기준선(실선) 위에 기입하고, 화살표 반대쪽에 있을 때는 용접 기호를 동일선(파선) 위에 기입한다.

 

용접 이음의 종류

용접부의 모양과 용접 자세

용접부 보조 기호

용접의 종류별 기본 기호

 

배관 제도

신축이음

철은 여름과 겨울철의 온도 변화에 의해서 신축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 때문에 수도배관이나 가스배관에 일자 배관으로 제작할 경우 뒤틀어지거나 터짐이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신축이음을 사용하는데 이 신축이음은 열에 의해 응력이 집중되는 열응력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배관 접합 기호의 종류

밸브 및 콕의 표시 방법

배관을 흐르는 유체의 유량을 구하는 식

" 유량 Q(㎥/s) = (관의 단면적) A x (유체가 흐르는 속도) V "

체크밸브

액체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밸브

 

※ 배관의 도면에 치수를 기입할 때 설치 이유가 중요한 장치에서는 단선 도시 방법보다는 복선 도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제작자가 이해하기가 더 쉽다.

 

파이프 안에 흐르는 유체의 종류로는 A(공기), G(가스), O(유류), S(수증기), W(물)이 있으며 계기 표시의 도면 기호로는 T(온도계), F(유량계), V(진공계), P(압력계)가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MIG 용접의 특징과 방법 및 장단점 정리

가스 금속 아크 용접(GMAW)으로도 알려진 MIG 용접은 융통성과 속도 및 사용 편의성에서 장점이 많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접 방법으로 소모성 와이어 전극, 불활성 가스 실드 및 전원을 사용하여

mechastud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