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서포트유니트(Support Unit) 구조와 특징, 용도 및 설치방법

메카럽 2021. 9. 28. 00:10

서포트유닛(Support Unit)의 특징

▣ Compact

콤팩트한 구조로 설계되어 조립 공간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며 예압조정 된 베어링이 있어 그 상태로 조립이 가능하므로 조립공수의 절감, 조립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High Precision

정밀 조합한 앵귤러 베어링(접촉각 30°, DF-정면 조합)을 사용하여 축 중심에 대한 회전축과 가이드의 평행오차를 흡수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조립오차에 의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회전축의 정밀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 Special

표준화된 제품으로 호환성이 좋으며, 고객의 요구 및 사용 용도에 따라 특수제작이 가능합니다.

 

 

서포트유닛(Support Unit)의 적용 및 용도

▣ 정밀 연삭 볼 나사 적용 분야

조립용 로보트

로광장비

삼차원측정기기

반도체 및 LCD 검사 장비 외 이송기계

 

▣ 전조 볼 나사 적용 분야

산업용 로봇

철강설비 기계

포장기계

인쇄기계 외 이송기계

 

▣ TM나사 및 다줄 나사

의료기계, 현미경 X-Y축 등

 

 

서포트유닛(Support Unit)의 구조

고정측 서포트유닛 구조

고정측 서포트 유니트는 회전축의 동적 특성에 적합한 고강성, 저토크의 앵귤러 베어링(접촉각 30° , DF-정면 조합)이 조립되어 있으며, 정밀 예압 조정으로 고정도의 회전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지측 서포트유닛 구조

지지측 서포트 유니트는 깊은 홈 베어링을 사용하며 서포트 유니트에는 적당량의 구리스가 봉입되고 오일씰이 조립되어 미세먼지나 이물질의 혼입을 방지하여 장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Support Unit를 베이스면에 고정하는 블럭형 구조와 구멍에 끼워 고정하는 원형 (플렌지형) TYPE의 2종류가 있다. 사용 및 설치조건에 따라 해당제품을 선택하여야 하며, 동력전달 축의 위치에 따라 고정측 서포트유니와 고정측 반대편의 지지측 서포트유니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포트유닛(Support Unit)의 설치

▣ 서포트유닛(Support Unit)과 볼스크류(Ball Screw)

1. 고정측 서포트 유니트를 볼스크류와 조립합니다.(이때 서포트 유니트는 절대 분해 되어서는 안됩니다.)

2. 볼스크류의 고정단을 베어링 부에 밀어 넣을 경우 오일씰이 접히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3. 칼라와 로크너트를 조립한뒤, 로크너트에 있는 멈춤 나사를 조입니다.

4. 볼스크류에 너트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5. 지지측 볼베어링을 먼저 볼스크류 지지단에 조립한뒤 스냅링으로 고정하고 볼베어링을 지지측 하우징에 삽입합니다.

 

▣ 테이블 & 베이스와 조립

1. 볼스크류의 너트브라켓에 테이블을 조립합니다.

2. 고정측 서포트 유니트를 베이스 위 설계된 위치에 가체결 합니다.

3. 고정측을 기준으로 할 경우 볼스크류 너트 외경과 테이블(또는 브라켓 내경) 사이에 클리어런스를 반드시 부여합니다.

4. 테이블을 기준으로 할 경우 각형은 간자를 사용해 높이를 조정하고, 플랜지 형은 플랜지 삽입부 외경와 결합부 내경사이에 클리어런스를 부여합니다.

5. 지지측 서포트 유니트를 베이스에 가체결 합니다.

 

▣ 정밀도 확인 & 체결

1. 테이블을 축의 중심방향으로 이동시키고 전후(고정측 <-> 지지측) 방향으로 왕복운동시켜 직선운동이 원활하도록 조립상태를 조정합니다.

2. 볼크스류의 회전축 끝단에 대한 흔들림과 축방향에 대한 엔드플레이는 다이얼 게이지를 이용해 측정합니다.

3. 이를 측정하면서 너트브라켓과 테이블, 고정측 유니트와 베이스, 지지측 유니트와 베이스의 순서로 본 체결을 합니다.

 

▣ 구동 모터와 조립

1. 모터에 장착된 브라켓을 볼스크류의 축중심과 일치하게 베이스에 정확히 조립합니다.

2. 커플링을 모터와 고정측 축에 연결합니다.

3. 모터를 저속으로 구동시키면서 충분히 시운전하며 축 중심에 대한 조립 정밀도를 확인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