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배우기 - LINE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에 올릴 포스팅은 드디어 첫 번째 명령어! 선 그리기 Line입니다.
꼭 따라 하면서 하셔야 까먹지 않아요~^^
개념
명령어를 들어가기에 앞서 오토캐드의 가장 기본을 설명드리고 시작하려 합니다.
바로 명령어 입력 방법인데요~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과 손의 위치에 대해 그림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이해 가시겠죠?
도면을 그리면서 왼손은 항상 키보드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많이 힘드실 거예요~ 저도 처음에 무지 힘들었거든요... ㅠㅠ
하지만 우리가 처음 한글타자 르 배울 때도 힘들게 연습하다 보니 이제는 화면만 보고도 타자를 칠 수 있듯이 캐드 명령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왼손으로만 입력하려니 힘든 점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끝까지 연습하시다 보면 언젠가는 화면만 보면서 도면 작업을 하시는 날이 오시게 될 거예요~^^
한 가지 더 명령어를 화면상에 입력하거나 어떠한 값을 입력 후 실행하는 방법인데요~
캐드라는 녀석은 키보드로 입력만 하면 자동으로 알아듣는 게 아니라 스페이스바 또는 엔터키를 눌러 실행을 시켜줘야 입력하신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대부분 도면 작도를 하시는 분들은 스페이스바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왼손을 그림처럼 올려놓으시면 자동적으로 엄지손가락이 스페이스바에 얹히게 됩니다.
그래서 나머지 네 개 손가락으로 명령어를 입력하고 엄지손가락으로 입력한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는 거죠~
잊지 마세요~ 왼손 키보드! 오른손 마우스! 시선은 화면입니다.
명령어
선 그리기 = Line [단축키 : L]
선의 개념부터 잡고 넘어가죠!
"하나의 선분은 무한한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마디로 우리가 눈으로 보는 선은 점의 집합체라는 말과 같습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러한 선을 작도하기 위해 첫 시작점과 마지막 점의 위치를 알려주게 됩니다.
그러면 시작점과 끝점 사이는 무수히 많은 점을 이용하여 우리 눈으로 선처럼 보이도록 만들어 주게 됩니다.
이 개념만 가지고 계시면 선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캐드상에서 선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뿐만 아니라 모든 명령어는 오토캐드에서 3가지 방법으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캐드 화면에서 위쪽에 보시면 풀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그 중에 그리기 메뉴를 보시면 말그대로 오토캐드에서 그리기를 위한 도구들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그 중에 제일 첫 번째 "선"을 선택 하시면 화면상에서 선을 그리실 수 있게 되는 거죠~^^ |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아이콘은 오토캐드 화면에서 왼쪽 부분에 대부분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왼쪽에 표시해 놓은 모양이 바로 선그리기 아이콘이 되겠습니다. 아이콘 사용법은 다들 알고 계시죠? 워낙~~~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을 많이 해보셔서 아실거에요~ 혹시라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그냥 마우스로 찍으세요~ ^^ 아이콘을 선택 후 선 그리기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세 번째, 명령어를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명령어를 이용하여 입력하라고는 했지 어디다가 입력하라고는 말씀을 안 드렸죠?ㅎㅎ
그래서 아래 그림을 준비했습니다.
오토캐드 화면 아래쪽에 보시면 그림처럼 보이는 명령 창이 보이시죠?
그곳에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간혹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해 마우스로 명령어 입력 부분을 클릭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냥 키보드만 누르셔도 자동으로 입력되니 그런 수고는 안 하셔도 됩니다~
빨간색 테두리로 쳐져있는 부분이 명령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
오토캐드 명령어는 풀네임을 다 입력하셔도 되지만 그럴 시간이 어디 있습니까! 안그래도 바빠 죽겠는데 영어 풀네임을 다 쓰면 야근은 아마 퇴사하실 때까지 하셔야 할겁니다. ㅎㅎ 그래서 오토캐드에서 야근(?)을 조금이라도 줄여드리고자 단축키를 만들었는데요~ 여러분들께서는 이런 단축키를 숙지하셔야 도면 작도에 도움이 많이 되니 꼭 기억하세요~^^ 명령창에 L이라고 입력하시고 스페이스바를 누릅니다. 그럼 선그리기 준비가 끝난거에요 ㅎㅎ 쉽죠? |
이렇게 오토캐드는 세 가지 방법으로 도면을 그릴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있어서 사용자 편의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이제 캐드 명령어 입력 방법은 조금 아시겠죠?
그럼 오늘 배우는 Line을 이용하여 도면을 그려볼까요?
도면 예제는 지난번 포스팅했던 도면으로 해보겠습니다.
기억 나시죠? ㅎㅎ 이제 위에 도면을 지난번 포스팅 했던 절대좌표와 상대좌표를 이용하여 그려보겠습니다. |
지난번 절대좌표와 상대 좌표값을 모두 입력해 보셨죠?
그것을 이용할 테니 이렇게 꺼내 놓으시고요~^^
일단 처음 시작점은 절대좌표로 시작하고 나머지 선은 상대 좌표를 이용해 그려보겠습니다.
최초 10,10 지점부터 오른쪽으로 그려나가 보겠습니다.
명령창에 Line 또는 L이라고 입력하고 실행해 주세요~ | 10,10을 입력하시고 명령실행 해보세요~ |
첫 시작은 10,10이라는 절대좌표를 이용하여 시작점을 찾아줍니다. 그 이후에 선분 작업은 계산하기 편한 상대좌표를 이용하여 도면을 작도 해 나갑니다. |
어라! 선이 위로 그어지죠? ㅎㅎ 캐드 그렇게 어려운 프로그램 아니에요~^^ 자! 나머지 선분도 그려볼까요? |
이전까지는 수직, 수평의 선만 그렸기 때문에 X축이든 Y축이든 둘 중 하나가 이동거리가 없어 0이 되었지만 대각선(빗변)은 X,Y축 모두 이동하는 점의 위치가 나오므로 @X값,Y값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모양은 똑같은 모양이지만 대칭이죠? 같은 방식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이전 작업과 비슷한 작업이니 X축과 Y축의 부호만 잘 생각하셔서 입력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자~ 이제 마지막 작업으로 가볼 까요? |
선분의 수가 2개부터는 도형을 완성할 수 있는 최소 각형인 3각형이 완성되므로 명령창에 닫기(C)라는 메뉴가 생성이 됩니다. C는 Close의 약자로 닫아준다는 의미여서 최초 시작한 점으로 선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자~ 도면이 완성되면 이제 빠져나오셔야죠~
빠져나오는 기능은 실행을 한번 더 하시거나 ESC키를 누르시면 빠져나오게 됩니다.
어떠세요? 어떻게 그리나~~~ 싶었는데 그려지죠?
이제 첫걸음마를 시작하신 터라 너무 마음을 급하게 먹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복습 한 번 해보시라는 의미에서 연습 도면 투척합니다.
아! 물론 지난번 좌표 연습하셨던 도면이에요~^^
연습 도면과 좌표 도면을 같이 올려드리니 참고하세요~^^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스팅 보시고 맘에 드시면 구독해주세요~^^
포스팅은 꾸준하게 올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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