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배우기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캐드 도면의 기본인 좌표 개념입니다.
오토캐드의 좌표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절대좌표, 상대 좌표
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이 좌표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좌표 개념
오토캐드의 좌표계
두 번째 기본좌표는 부호입니다. 에이~ 설마 이것도 모를까봐 포스팅 하나? 라고 하실텐데... 이렇게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으셔야 오늘 진도나갈 좌표를 손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자 그럼 본격적으로 오토캐드 좌표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 번째, 절대좌표입니다.
절대좌표라 함은 x축, y축의 기준이 정해져 있다는 이야기죠?
즉, 0,0이라는 원점을 우리는 알고 있기에 기준을 가지고 축의 좌표를 구할 수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 원점에서 x축으로 20, y축으로 20이 떨어진 지점에서 가로가 40, 세로가 50인 사각형이 생성된다면 여러분들은 분명 나머지 세 지점의 좌표를 구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왜냐하면 여러분들은 0,0이라는 기준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그림으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말로 풀어서 설명하니 헷갈리실 거 같아서 캐드로 그려봤습니다.
어떠세요? 여러분들도 충분히 좌표를 구하실 수 있으시겠죠?
이렇게 0,0이라는 불변의 기준을 바탕으로 각 지점의 좌표를 구하는 방식을 오토캐드에서 절대좌표 방식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상대 좌표입니다.
상대 좌표라 함은 불변의 0,0 기준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가 임의로 기준을 정해서 좌표를 찾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할까요??
그만큼 절대좌표보다 더 이해하기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오토캐드에서 상대 좌표를 보다 쉽게 설명해 드리면 이동하고자 하는 좌표를 구하기 위해서는 이동하기 전의 좌표값이 0,0이라는 임의 기준을 세워 좌표값을 찾는 것이지요.
하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정한 좌표값을 0,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캐드에서 약속한 부호를 좌표값 앞에 넣어 주어야 합니다. 바로 "@"입니다.
캐드를 조금이라도 배우신 분이라면 아무리 기억이 나지 않아도 @는 기억하실 겁니다.
왜냐고요? 캐드를 배우면 제일 첫 시간에 배우는 것이 이 좌표이기 때문에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기에 배우시는 부분이라 절대 잊어버리지 않더라고요~ㅎㅎ
그럼 그림으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0)이라는 좌표는 0,0이라는 원점 기준을 토대로 찾은 좌표값입니다.
하지만 그다음부터 보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가 앞에 쓰여있고 단순한 좌표값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20,20 지점에서 오른쪽 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를 입력하고 x값을 40, y값을 0으로 입력한 것이 보이실 겁니다.
한 마디로 @를 입력하는 순간 (20,20)은 (0,0)으로 돌변한다는 말이죠~
(20,20)이 (0,0)으로 된다면 좌표 이동이 너무 쉬워집니다.
위와 같이 직사각형의 경우 오른쪽으로 이동한 값만 좌표값으로 찾으면 되거든요~^^
@40,0이라는 좌표값을 찾은 후 위의 좌표를 찾으려고 @를 쓰는 순간 @40,0이라는 좌표는 다시 0,0이 된다는 이야기죠.
그럼 어떻게 될까요?
위로만 올라간 좌표값을 입력해주시면 되는 거예요~^^
그래서 @0,50이라는 좌표값이 나온 겁니다.
마지막으로 @0,50 좌표에서 왼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를 쓰면 @0,50이라는 좌표는 0,0이 된다는 것을 이제 아시겠죠?
그럼 좌표를 찾아볼까요?
0,0에서 왼쪽으로 가면 x축의 부호는 위에 정리해드린 거와 마찬가지로 -부호가 앞에 붙게 됩니다.
그래서 좌표값이 @-40,0이 된 거죠~
이렇게 좌표를 찾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앞으로 배우실 선 그리기 원 그리기에서 수월하게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연습하실 수 있는 도면을 하나 올려드릴 테니 각 점의 좌표를 절대좌표와 상대 좌표로 좌표값을 각각 써가면서 연습해보세요~^^
좌표 연습도면 |
미리 보기 방지
정답 도면도 올려드릴 테니 먼저 꼭 해보시고 맞춰보세요~
절대좌표를 이용한 좌표값 |
상대좌표를 이용한 좌표값 |
이제 오토캐드에서 좌표 개념의 대해 조금은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이해 안 되시는 분들은 연습만이 안타깝게도 해결책입니다....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충분히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최고니까요~^^
이젠 명령어를 본격적으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니 꼭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은 선 그리기 Lin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디어 명령어를 나가게 되었습니다.
기대되네요~ 두근두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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