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요소 설계 핵심요약 - 동력 전달용 기계요소
동력 전달용 기계요소
축
축의 정의 | 베어링에 의해 지지되며 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기계요소를 말한다. |
축의 종류
축의 종류 | 설 명 |
차 축 | 자동차나 철도차량 등에 쓰이는 축으로 중량을 차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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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들 | 주로 비틀림 작용을 받으며, 모양이나 치수가 정밀하고 변형량이 작은 짧은 회전축으로 공작 기계의 주축에 사용하는 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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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시블 축 | 고정되지 않은 두 개으 서로 다른 물체 사이에 회전하는 동력을 전달하는 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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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축 | 증기 기관이나 내연 기관등에서 피스톤의 왕복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 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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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 축 | 직선형태의 동력전달용 축 |
축의 굽힘 모멘트를 구하는 식
Mb : 굽힘 모멘트
σb : 굽힘 응력
Z : 축의 단면 형상 계수
d : 축의 지름
"모멘트란 회전시키려는 힘의 작용이다."
연강의 축지름(d) 구하는 식
축에서 저널부의 위치
저널은 축에서 베어링에 의해 둘러싸인 부분을 말한다.
핵심 문제
01.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회전축으로 치수가 정밀하고 변형량이 적어 주로 공작기계의 주축에 사용하는 축은? (2013년 1회 - 기출)
① 차 축
② 스핀들
③ 플렉시블 축
④ 크랭크 축
정답 : ②
01 - 해설.
축이란 베어링에 의해 지지되며 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기계요소를 말하는데 공작기계의 주축에 사용하는 축은 스핀들이다.
02. 롤링 베어링의 내륜이 고정되는 곳은? (2014년 1회 - 기출)
① 저널
② 하우징
③ 궤도면
④ 리테이너
정답 : ①
02 - 해설.
저널은 축에서 베어링에 의해 둘러싸인 부분을 말한다. 하우징은 물체의 커버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어
기어의 정의 | 구름 접촉을 하는 마찰차의 접촉면 위에 요철면을 만들어 한쌍이 서로 미끄럼 접촉을 하게 하여 회전 운동을 정확한 속도비로 전달하는 기계요소 |
기어의 종류
분 류 | 종류 및 형상 | |
두 축이 평행한 기어 |
스퍼 기어 | 내접 기어 |
헬리컬 기어 | 래크와 피니언 기어 | |
분 류 | 종류 및 형상 | |
두 축이 교차하는 기어 |
베벨 기어 | 스파이럴 기어 |
분 류 | 종류 및 형상 | |
두 축이 나란하지도 교차하지도 않는 기어 |
하이포이드 기어 | 웜과 웜휠 기어 |
나사 기어 | 페이스 기어 | |
스퍼기어의 각부 명칭 및 용어
전위 기어
두 개의 서로 다른 기어가 맞물려 돌아갈 때 그 맞물림 점을 피치원으로 하지 않고 더 아래 부분으로 이동시키는 기어이며 언더컷 방지를 위해 주로 사용한다.
기어를 전위기키는 목적 | - 치의 강성 증가 - 치의 간섭에 의한 언더컷 방지 - 축간 거리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
전위량
래크와 기어의 이가 서로 완전히 접하도록 겹쳐 놓았을 때, 기어의 기준 원통과 기준 래크의 기준면 사이를 공통 법 선을 따라 측정한 거리
핵심 문제
03. 두 축이 나란하지도 교차하지도 않는 기어는? (2010년 5회 - 기출)
① 베벨기어
② 헬리컬 기어
③ 스퍼 기어
④ 하이포이드기어
정답 : ④
03 - 해설.
두 축의 축 선이 나란하지도 교차하지도 않는 기어에는 하이포이드기어, 웜과 웜휠, 나사 기어, 페이스 기어가 있다.
04. 웜기어에서 웜이 3줄이고 웜휠의 잇수가 60개일 때의 속도 비는? (2013년 1회 - 기출)
① 1/10
② 1/20
③ 1/30
④ 1/60
정답 : ②
04 - 해설.
i = 웜휠의 회전 각속도 / 웜의 회전 각속도 = 웜의 줄수 / 웜휠의 인수 = 3/6- = 1/20
마찰 차
마찰차의 정의 | - 마찰차는 중심거리가 비교적 짧은 두 축 사이에 적당한 형태의 마찰이 큰 바퀴를 설치하고 이 두 바퀴에 힘을 가해 접촉면에 생기는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직접 전달장치의 일종이다. |
마찰차 전동장치의 특징 | - 과부하로 인한 원동축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 회전운동의 확실한 전동이 요구되는 곳에는 부적당하다. - 속도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아도 되는 곳에 적당하다. - 두 마찰차의 사애대적 미끄러짐을 완전히 저거할 수는 없다. - 운전 중 접촉을 분리하지 않고도 속도비를 변화시키는 곳에 주로 사용된다. |
마찰 차의 회전 토크 구하는 식
DB : 종동 차의 지름
μ : 마찰계수
P : 미는 힘
핵심 문제
05. 다음 중 마찰 차를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2012년 2회 - 기출)
① 속도 비가 중요하지 않을 때
② 전달할 힘이 클 때
③ 회전 속도가 클 때
④ 두 축 사이를 단속할 필요가 있을 때
정답 : ②
05 - 해설.
마찰 차는 과부하의 힘이 전달될 때는 미끄럼이 발생되므로 큰 동력의 전달용으로는 이용하지 않는다. 마찰차는 중심거리가 비교적 짧은 두 축 사이에 적당한 형태의 마찰이 큰 바퀴를 설치하고 이 두 바퀴에 힘을 가해 접촉면에 생기는 마철력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직접 전달장치의 일종이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주제는 베어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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