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요소 설계 핵심요약 - 기계설계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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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 기초
기계요소의 종류
구 분 | 기계요소 | 활 용 |
결합용 | 나사, 볼트, 너트, 키, 핀, 코터, 리벳 | 기계 부품 간 결합 |
축용 | 축, 베어링, 커플링, 클러치 | 동력원에 연결 |
전동용 | - 직접 전동용 기계요소 : 기어, 캠, 마찰차 - 간접 전동용 기계요소 : 체인, 벨트, 로프 |
동력 전달 |
관용 | 밸브, 파이프, 파이프 이음 | 유체(기체나 액체) 수송 |
완충 및 제동용 | 스프링, 브레이크 | 진동 방지 및 제동 |
짝과 짝 요소
접촉 형태 | 짝의 종류 | 적용 예 |
점 접촉 | - 볼베어링 - 내연 기관의 캠과 태핏 |
|
면 접촉 | - 롤러 베어링 - 평기어의 물림 |
접촉 형태 | 짝의 종류 | 적용 예 |
면 접촉 | - 실린더와 피스톤 - 선반 베드와 왕복대 - 축과 미끄럼 베어링 |
|
- 축 받침과 미끄럼 베어링 | ||
- 나선 운동하는 나사 |
커플링
커플링은 축과 축을 연결하는 축이음 요소로 운전 중에는 동력을 끊을 수 없고 반영구적으로 두 축을 연결한다.
종 류 | 특 징 |
올덤 커플링 | - 두 축이 평행하고 거리가 아주 가까울 때 사용한다. - 각 속도의 변동 없이 토크를 전달하는 데 가장 적합하며 윤활이 어렵고 원심력에 의한 진동 발생으로 고속 회전에는 적합하지 않다. |
플렉시블 커플링 | - 두축의 중심선을 일치시키기가 어렵거나 고속 회전이나 급격한 전달력의 변화로 진동이나 충격이 발생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고무, 가죽, 스프링을 이용하여 진동을 완화한다. |
유니버셜 커플링 | - 두 축이 만나는 각이 수시로 변화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공작 기계나 자동차의 축이음에 사용된다. |
플렌지 커플링 | - 대표적인 고정커플링이다. - 일직선상에 두 축을 연결한 것으로 볼트나 키로 결합한다. |
슬리브 커플링 | - 주철제의 원통 속에서 두 축을 맞대기 키로 고정하는 것으로 축 지름과 동력이 아주 작을 때 사용한다. 단, 인장력이 작용하는 축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
핵심문제
01. 짝(Pair)을 선박과 면 짝으로 구분할 때 선박의 예에 속하는 것은? [2011년 1회 - 기출]
① 선반의 베드와 왕복대
② 축의 미끄럼 베어링
③ 암나사와 수나사
④ 한 싸의 맞물리는 기어
정답 : ④
01 - 해설.
- 한 쌍의 맞물리는 기어의 접촉부위는 하나의 선을 이루기 때문에 선접촉에 해당한다.
- 선반의 베드와 왕복대 : 면접촉
- 축의 미끄럼 베어링 : 점 접촉
- 암나사와 수나사 : 면접촉
02. 동력 전달용 기계요소가 아닌 것은? [2013년 4회 - 기출]
① 기어
② 체인
③ 마찰 차
④ 유압 댐퍼
정답 : ④
02 - 해설.
- 유압 댐퍼는 충격 흡수 장치의 일종이다.
기계요소 설계 첫걸음을 시작하셨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기계장치들의 역할 및 요소들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파악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과목입니다.
최대한 요약을 해서 정리해 드리고 특히 사진자료를 많이 넣어 이해가 쉽도록 해 드릴 예정이니 꼭 자격증 취득하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기계설계의 기초 (하중, 응력, 계산식)과 결합용 기계요소 중 나사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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