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 흔들리는 이유는?
자동차 정비소가 보이지 않는 길가에서 흔들리는 차로 인해 마음이 무너지는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종종 이러한 경우는 정기적인 차량 유지 관리를 통해 피할 수 있습니다. 일부 부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때로는 정기적인 차량 유지 관리로 피할 수 있었던 더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훨씬 더 많은 돈이 듭니다.
운전자가 겪는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는 차량 흔들림입니다. 가속 또는 제동 중에 발생할 수 있으며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자동차가 흔들리는 가장 큰 이유
제동 시 차량 흔들림에 대한 몇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타이어 중 하나가 심하게 마모 되었을 수 있습니다.
▷ 균형을 상실한 휠은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의 전면 얼라이먼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의 조향 장치는 느슨한 컨트롤 암이나 손상된 너클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작동하는 손상된 액슬 샤프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러그 너트가 느슨해진 상태로 속도를 줄이면 눈에 띄게 휠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얼라이먼트
진동은 일반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거나 결함이 있는 타이어, 구부러진 바퀴 또는 마모된 드라이브라인 U-조인트로 인해 발생합니다. 차가 위아래로 흔들리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좌석, 스티어링 휠 또는 브레이크 페달을 통해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멈추고, 보고, 들으세요
진동의 가능한 원인은 다양하지만 진동이 발생하는 조건을 관찰하면 정비공이 문제의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관찰하고 정비공에게 알려주면 좋은 사항입니다.
▷ 속도가 올라갈수록 진동이 심해집니까?
▷ 특정 속도에서만 발생합니까? 그렇다면 속도는?
▷ 진동이 카시트에 집중된 것 같나요?
▷ 차가 흔들릴 때 이상한 소리는 없나요?
▷ 엔진이 작동된 상태, 정지 상태에서 차가 진동합니까?
▷ 움직임이 핸들에 집중된 것 같나요?
진동의 가능한 원인 중 일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엔진 문제
차량의 엔진에는 오작동 시 차량이 흔들릴 수 있는 몇 가지 부품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점화 플러그와 엔진 공기 필터가 포함됩니다. 점화 플러그와 연결을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점화 플러그는 차량의 제조업체와 모델에 따라 약 130,000-160,000km 동안 지속됩니다.
점화 플러그에 문제가 없고 연결이 제대로 된 것 같으면 다음으로 공기 필터를 확인하십시오. 더럽거나 막힌 엔진 에어 필터는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산소 및 연료를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파손되거나 느슨한 엔진 또는 변속기 마운트가 원인일 수도 있고 파손된 라디에이터 팬일 수도 있습니다. 부러진 팬은 일반적으로 균형을 잃고 회전할 때 눈에 띄는 진동을 일으키지만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냉각수 온도가 일정 수준을 초과할 때만 작동하는 전동식 라디에이터 팬이 있습니다.
2. 브레이크 문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진동이 발생한다면,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앞 브레이크가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문제는 자동차의 앞 브레이크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앞 디스크 브레이크에는 패드와 로터라는 이름으로 자주 교체되어야 하는 몇 가지 부품이 있습니다.
로터는 바퀴에 부착되는 둥근 금속 디스크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한 마모로 인해 뒤틀릴 수 있습니다. 차량 속도를 줄이기 위해 로터를 누르는 패드가 있으며 이러한 패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일정한 두께가 필요합니다.
패드가 너무 마모되면 차량이 진동할 수 있습니다. 캘리퍼는 패드를 로터에 밀착시켜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정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차량은 브레이크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80,000km마다 교체해야 하지만 많은 제조업체와 모델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교체 일정은 차량 매뉴얼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정비사가 패드와 로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부탁 하십시오. 전문가는 교체가 필요한 시점에 대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차축 문제
대부분의 차량에는 앞바퀴를 연결하는 축과 뒷바퀴를 연결하는 축이 2개 있습니다.
액슬 중 하나가 구부러지거나 움푹 들어간 경우 진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 또는 기타 도로 사고로 발생할 수 있으며 문제가 액슬과 관련된 경우 가속할 때 일반적으로 진동의 강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CV 조인트와 구동축에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CV 조인트가 마모되면 먼지와 기타 파편이 유입되어 조인트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서스펜션 부품 및 조인트 마모
서스펜션 또는 스티어링 시스템 구성 요소가 느슨하면 스티어링 휠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마모된 볼 조인트 또는 타이 로드 끝단은 차량을 적절하게 정렬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차량을 정비사에게 가져가 볼 조인트 및 기타 구성 요소를 검사하여 스티어링 휠이 흔들리는 원인을 식별하도록 하시고 정비소에서 들어 올린 차량 아래에 있는 차량의 서스펜션도 함께 정비하세요.
5. 휠 문제
운전할 때 핸들이 흔들리거나 흔들리는 경우 진동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휠 중 하나가 제대로 회전하지 않거나 휠 베어링, 타이 로드 엔드 또는 볼 조인트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타이어 문제
운전자가 느끼는 특정 유형의 진동에 따라 문제는 타이어와 관련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정 속도에서 진동이 느껴지면 타이어의 균형을 잡아야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고르지 않게 마모되어 자동차가 진동하는 경우 운전자는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새 타이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브레이크를 밟을 때 자동차가 흔들리는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로터를 잡는 물질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캘리퍼가 브레이크 패드에 압력을 가합니다.
차례로,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를 아래로 눌러 차량의 바퀴가 회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에 오일, 먼지 또는 기타 물질이 축적됩니다. 이 경우 특히 브레이크 패드를 누를 때 물질이 진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터가 얇아져 손상되기 쉽습니다. 제동 중에는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로터가 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브레이크 패드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110,000km 부근에서 브레이크 로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차량 중량, 운전 습관, 거주 지역의 기후에 따라 조기에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 외부에서 날카로운 소음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 소음은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이런 일이 발생하면 가능한 한 빨리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십시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사용 설명서에서 확인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80,000km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운전할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제동 중 차가 흔들리는 것에 대해 알아봤지만 브레이크 페달 근처에 발이 닿지 않은 상태에서 차가 흔들리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휠 정렬이 잘못되었거나 타이어 균형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진동을 느끼는 위치에 따라 두 가지 문제 중 어느 것이 원인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핸들에서 흔들림이 발생하면 차량의 얼라인먼트 점검 및 서비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구성 요소의 각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휠 오정렬이 발생하지만 자동차의 무게가 4개의 타이어 모두에 적절하게 분산되지 않으면 타이어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적절한 중량 분배는 특히 90km 이상으로 운전할 때 과도한 흔들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불균형 타이어는 조기에 마모되어 완전히 새 타이어로만 해결할 수 있는 위험한 운전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차할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정지 신호에 정차하거나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주차할 때 차량이 흔들리거나 엔진이 심하게 떨리면 모터 마운트 또는 변속기 마운트가 손상되었거나 파손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흔들림이 줄어들면 엔진의 모터 마운트를 정비사가 검사해야 한다는 강력한 표시이니 꼭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회전 시 차가 흔들리는 이유
공회전 시 흔들림은 엔진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공회전 중 흔들림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느슨한 엔진 마운트일 수 있습니다. 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자동차 사이의 연결 장치로,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완화하면서 모터를 안전하게 연결합니다. 이러한 연결이 마모되면 진동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공회전 시 흔들리는 자동차에 결함이 있는 연료 인젝터, 마모된 점화 플러그 또는 불량 타이밍 벨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엔진 문제 중 일부는 표준 엔진 서비스 또는 연료 시스템 청소로 해결할 수 있지만 다른 문제가 나타날 경우 보다 광범위한 엔진 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속할 때 차가 흔들리는 이유
가속할 때 차가 흔들리면 느슨하거나 손상된 엔진 마운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손상되고 헐거워진 엔진 마운트는 크랭킹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없으므로 가스를 밟을 때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조향 및 서스펜션 시스템이 잘못 정렬되어 가속할 때 핸들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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