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HATCH - 무늬넣기

메카럽 2020. 6. 20. 10:30

오토캐드 배우기 - HATCH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배우실 명령어는 오토캐드를 다루는 직업이라면 무조건 사용하는 무늬 넣기입니다.

기계나 건축에서 도면상의 무늬의 의미는 무늬가 들어가 있는 물체의 단면(잘린 면)을 뜻합니다.

건축에서는 평면도 상 벽체나 내장재를 표기할 때 단면을 나타내기 위해 무늬를 넣습니다.

또한, 기계도면에서는 물체의 특징 형상이나 단면을 표현하여 내부의 모양을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무늬 넣기(HATCH)는 오토캐드를 이용한 도면을 작성 시 90% 이상 사용을 하게 되는 중요한 명령어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부품이 서로 조립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조립 부품을 모두 단면 처리한다면 아마 부품을 구별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구분의 어려움을 막기 위해 제도 통칙에서는 부품 간 조립상태에서 단면을 처리할 때에는 다른 부품의 경우 무늬의 각도를 반대로 해주게 됩니다. 이렇게 글로 말씀드리니 이해가 잘 안 되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아래 그림으로 표현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과 같이 다른 부품의 경우 무늬 넣기(HATCH)의 각도를 반대로 틀어서 표시합니다.

제도에서 약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무늬 넣기(HATCH)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명령어

 

무늬넣기 = HATCH [단축키 : H]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HATCH 또는 단축키 H를 실행 ☞ 생성된 HATCH창에서 무늬 변경, 각도, 축척을 확인 ☞ HATCH 실행할 공간 선택 ☞ 미리 보기 확인 후 해치 종료

 

 

 

 

명령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 그리기 ☞ 해치 선택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

 

 

 

 

세 번째,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이렇듯 명령어 입력 방법은 명령 창에 의존하는 방법이 아닌 HATCH 창을 생성하여 제어를 하므로 더욱 쉽게 도면에 HAT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제를 통해서 무늬 넣기(HATCH)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예제. 그림과 같이 빨간색 테두리 안에 ANSI31(빗금)을 넣고, 각도 0도, 축척은 1:1로 하여 무늬넣기(HATCH)를 완료하시오.

 

 

▶ 첫 번째, HATCH를 실행하여 창을 생성하고 ANSI31 해치를 찾기 위해 견본 무늬 모양을 선택합니다.

 

 

 

▶ 두 번째, 추가 생성된 창의 탭에서 ANSI로 변경 후 ANSI31 무늬를 찾아 선택합니다.

 

 

 

 

 

▶ 세 번째, 주어진 조건의 각도와, 축척을 확인 후 이상이 없으면 해치를 생성할 공간 영역을 선택합니다.

 

영역 선택 방법은 해치 공간 영역을 선택하는 점 선택과 해치 공간을 이루는 테두리 객체를 선택하는 두 가지가 있지만 위 그림에서 강조했듯이 공간을 이루는 영역 선택인 점 선택을 대부분 많이 사용하십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도 점 선택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네 번째, 캐드 화면에서 해치 생성할 공간에 마우스를 가져가 해치 모양을 미리 보기로 확인 후 마우스 클릭 및 확인을 통하여 해치 작업을 종료합니다.

 

 

해치는 생성된 창을 통해 제어하기 때문에 천천히 보시면 충분히 이해하시게 됩니다.

 

간단한 명령어 이기에 포스팅에서 더는 다룰 내용이 없을 것 같아 여기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캐드는 이론적으로 공부하시면 답이 안 나오는 프로그램이므로 꼭 실습 복습으로 익숙해 지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생성된 해치를 수정하는 명령어인 해치 수정(HATCHEDI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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