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격 띄우기(OFFSET)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OFFSET이란 녀석은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저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명령어 중에 하나 입니다.
하다못해 사각형을 그릴 때도 OFFSET을 이용해 그릴 정도니까요.
수정 명령어이다 보니 사용 순서도 단순해서 좋더라구요.^^
가장 많이 쓰여지는 기능과 숨은 기능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OFFSET이란?
객체, 선분, 원, 호 등 오토캐드 상의 모든 객체를 무한 반복하여 지정된 간격 값으로 띄워주는 기능입니다.
명령어
간격 띄우기 = OFFSET [단축키 : O]
명령 실행 순서
명령창에 OFFSET 또는 단축키 O를 입력 후 실행 ☞ 띄울 간격 값을 입력 ☞ 간격 띄울 객체 선택 ☞ 간격이 띄워지는 방향의 공간에서 클릭 [객체 선택 ☞ 띄울 방향의 공간 선택 두 가지 명령이 무한 반복 됩니다.]
명령 실행 방법
명령을 실행하는 방법은 아시다시피 3가지가 있습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선택하는 방법, 아이콘을 이용하는 방법,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에서 선택하는 방법
위치는 풀다운 메뉴 ☞ 수정 ☞ 간격 띄우기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하는 방법
아이콘은 수정과 관련된 아이콘이 모여 있는 곳에 그림과 같은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
세 번째, 명령어를 이용한 실행방법
실행 방법은 명령어 입력 ☞ 간격값 입력 ☞ 띄울객체선택 ☞ 띄워지는방향의공간에서클릭 사용 예는아래와같습니다. |
위 내용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저도 위 내용까지만 사용을 하고 있구요. 왜냐구요? 빠르게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럼 OFFSET의 숨겨진 기능을 볼까요?
OFFSET 메뉴 알아보기
잘 쓰지 않는 기능이지만 사용자 기호에 맞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니 어떤 기능인지만 알고 넘어가세요. |
첫 번째, 통과 점 기능
이 기능은 기존의 Offset의 경우에는 설정 값을 먼저 입력하고 객체를 선택하는 방식이었지만 통과 점 방식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객체를 먼저 선택하고 띄워지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이동 시킨 후 설정 값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사용 방법의 예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두 번째, 지우기 기능
지우기 기능은 간격의 띄울 객체를 지우고 지정한 값으로 새롭게 객체를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단, 한 번 세팅이 되면 현재 그려지고 있는 도면에서는 계속 OFFSET이 지우기로 세팅이 되니 필요할 때만 사용하시고 다시 원래 상태로 세팅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방법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세 번째, 도면층 기능
도면층 기능은 잘만 사용하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이 되어지겠지만 개인적인 의견은 "음....." 입니다. 그 시간이나 기존대로 하고 도면층을 따로 변경해주는 시간이나 비슷할 것 같으니 번거롭게 Offset에서 설정을 변경해가면서 바꿀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이 기능이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다면 사용하시는 거에요~) 오토캐드는 도면을 그리는데 있어 정답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어떻게 그리든 도면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려내기만 하면 됩니다. 도면층 기능의 사용 예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이번 포스팅은 간격 띄우기(OFFSET)에 대해 포스팅 하였습니다.
Offset이라는 명령어는 정말 많이 사용하고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이므로 여러분들도 반복 연습을 통해 절대 잊지 않도록 숙지해주세요~^^
이제부터는 조금씩 중요한 명령어들이 나오기 시작하니 집중해서 반복 연습 꼭! 해주세요~^^
도면 연습 예제는 다음 포스팅 후 진행이 되야 할 것 같아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제를 빼겠습니다.
요즘처럼 하늘이 파란 날을 얼마만에 보는지 모르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빼앗은 것도 많지만 우리에게 반성하는 계기도 만들어 준 것 같네요.
그래도 코로나는 빨리 없어졌음 좋겠네요~ㅠㅠ
오늘도 긴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고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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