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ARC - 호 그리기

메카럽 2020. 5. 19. 11:56

오토캐드 배우기 - ARC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시간에 포스팅할 명령어는 ARC(호 그리기)입니다.

사실 그렇게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아니지만 간간히 필요한 곳에 써먹을 때가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호의 개념부터 잡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개념

원은 그 위에 있는 두 점에 의하여 두 개의 곡선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곡선을 호라고 합니다. 두 곡선 중 짧은 쪽을 열호, 긴 쪽을 우호라고 합니다. 열 호와 우호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호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학창 시절에 배운 내용과 같은 개념으로 원의 일부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그럼 오토캐드에서 호는 어떻게 그리는지 알아볼까요?

 

명령어

 

호 그리기 = ARC [단축키 : A]

 

지난 포스팅에서 Line과 Circle 등 스케치 명령어를 사용할 때 3가지 방법으로 가능했습니다.

첫 번째는 풀다운 메뉴, 두 번째는 아이콘, 세 번째는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풀 다운 메뉴에서 그리기부분에서 호를 선택하면 하위 메뉴가 그림과 같이 생성이 됩니다.
총 10가지 방법으로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아이콘은 스케치 아이콘이 모여 있는 곳에 있습니다. 위 그림에 표시해 놓은 것 처럼 호 모양으로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으니 찾으실 때 어렵지 않게 찾으실 거에요.

 

세 번째, 명령어를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명령어를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은 명령 창에 ARC 또는 A를 입력하여 진행합니다.

하지만, 호를 그리는 방법은 서두에 언급한 것과 같이 10가지가 있어서 명령 창을 보면서 작업을 해 나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총 10가지 그리는 방법은 있지만 막상 도면에 적용되는 방법은 3~4가지 정도이니 여러분이 하나씩 사용을 해보시고 도면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10가지 방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를 그리는 10가지 방법 (나열되는 순서는 호를 그릴 때 지정하는 순서입니다.)

 

 

 

① 3 Point

3Point는 말그대로 3개의 점을 이용하여 그리는 방식인데 가장 많이 쓰는 방법 중에 한 가지 입니다.
3Point는 그림과 같이 찍는 순서에 따라 호가 생성이 되어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식을 넘어가기에 앞서 두 번 재부 터는 약자를 사용하기에 약자의 뜻부터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S Start point로 호의 시작점을 의미합니다.
C Center point로 호의 중심점을 의미합니다.
E End point로 호의 끝점을 의미합니다.
L Length로 호의 현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A Angle이며 호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D Direction으로 호의 방향을 의미합니다.
R Radius로 호의 반지름을 의미합니다.

약자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두 번째 방식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② S, C, E 방식

시작점 지정 후 명령창에 중심(C)를 선택, 중심점을 지정한 후에 끝점은 마우스로 지정위치에 클릭해주면 마무리 됩니다.

 

 

③ S, C, A 방식

시작점, 중심점을 선택 후 명령창에 [각도(A)]를 입력하여 각도 값을 입력하면 호가 생성됩니다.
각도의 생성 방향도 마찬가지로 반 시계 방향이 정방향이며 기준점에서 오른쪽을 0도로 합니다.

 

 

④ S, C, L 방식

현의 길이란 생성된 호의 직선 길이를 뜻합니다. 대부분 현의 길이 값을 도면에서 주어지거나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잘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⑤ S, E, A 방식

생성하고자 하는 호의 양 끝점의 사이 각도를 알고 있을 때 사용합니다.

 

 

⑥ S, E, D 방식

접선의 방향은 0도에 가까울 수록 호는 볼록하게 생성되며 180도에 가까워 질수록 호는 직선에 가까워 집니다.
사실... 그렇게 많이 사용해 본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⑦ S, E, R 방식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도면에 반지름은 필수로 표기가 되어 있기 때문에 S,E,R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⑧ C, S, E 방식

중심(C)를 먼저 선택하는 방식은 호의 중심점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반응형

 

⑨ C, S, A 방식

직각을 이루는 호의 경우 많이 사용합니다. 은근히 사용하는 방식 중에 하나 입니다.

 

 

⑩ C, S, L 방식

S, C, L방식과 첫 시작만 바뀌고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잘.. 사용 안합니다.^^;;

 

 

이렇게 호를 그리는 10가지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양이 많네요. 이렇게 호 그리기 10가지를 나열해 드렸지만 정작 사용자가 도면상에 호 객체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사용빈도가 달라지겠죠?

특정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그것만 사용하게 되면 다른 것은 까먹게 됩니다.

그러니 연습량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지금까지 배운 Line, Arc로 연습할 수 있는 과제를 내드리겠습니다.

 

과제

 

오늘따라 긴 포스팅 읽어 주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조만간 과제로 내드리는 도면을 동영상으로 풀이과정을 올려드리고자 합니다.

조만간이라고 해서 하루 이틀 내로 하는 것은 아니고요~ 지금 계획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28x90

'오토캐드 > 오토캐드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IM - 객체 자르기  (0) 2020.05.21
OFFSET - 간격 띄우기  (9) 2020.05.20
OSNAP(2/2) - 객체 스냅 설정  (6) 2020.05.18
OSNAP(1/2) - 객체 스냅 설정  (16) 2020.05.17
CIRCLE - 원 그리기  (12) 2020.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