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OSNAP(2/2) - 객체 스냅 설정

메카럽 2020. 5. 18.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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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배우기 - OSNAP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마무리 못한 객체 스냅(OSNAP)에 대해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포스팅한 OSNAP은 연습하셨나요?

오히려 지난 시간에 포스팅된 객체 스냅에 중요한 부분이 많으니 혹시라도 미루신 분들은 꼭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토캐드는 예습보다는 복습이 중요하다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 7번(X-교차점)까지 했었죠? 이번 시간에는 8~14까지 객체 스냅과 기타 기능들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8. Extention Point(연장 지점) 잡기

기하학적 형상, 선분, 호의 가상의 연장선을 생성하여 지정 위치점을 찾아 줍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9. Insertion Point(삽 입점) 잡기

블록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객체 및 텍스트의 삽입 시 기준점을 찾아 줍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0. Perpendicular Point(직교점) 잡기

연관된 객체의 직교 점을 찾고 임의의 선분에서 수직인 선분을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Tangent Point(접점) 잡기

기하학적 객체 및 원형 객체의 접하는 부분을 찾아줍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2. Neareat Point(근처점) 잡기

객체의 임의의 가장 가까운 근처점을 찾아줍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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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상의 교차점 잡기

연관된 객체의 가상 교차지점을 찾아 주는 스냅 기능입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4. 평행 점 잡기

연관된 직선과 평행(수평)한 직선을 생성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모든 객체 스냅(OSNAP)을 하나하나 알아보았습니다.

총 14개의 객체 스냅 기능이 있지만 도면을 그리시다 보면 나에게 맞는 객체 스냅이 있을 것입니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객체 스냅만 켜 놓으시고 가끔씩 사용하는 것은 SHIFT + 마우스 오른쪽 기능을 사용하여 그때그때 꺼내 쓰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객체 스냅이 편리하다는 것은 도면을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내용이지만 때론 이 객체 스냅이 방해가 될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중간점을 잡고 싶은 다 교차점이 잡히거나 원의 사분점을 잡고 싶은데 근처점이 잡히거나 하는 방해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있을 때는 잠시 OSNAP을 꺼두고 SHIFT+마우스 오른쪽 기능으로 도면 작도를 마친 후 다시 OSNAP을 켜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OSNAP의 ON/OFF 기능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요?

바로 기능키 F3번입니다.

OSNAP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F3번을 누르면 OFF 상태로 변경됩니다. 다시 ON 하고 싶으면 F3을 한 번 더 누르면 ON상태로 변경됩니다.

ON / OFF 기능은 쉽지만 까먹기 십상입니다. 그때 오 스냅 끄는 키가 뭐였더라~~~ 하면서 F1부터 F12까지 다 눌러보지 마시고 꼭 기억해두세요.^^

 

 

그럼 객체 스냅(OSNAP)을 연습할 수 있는 과제를 드리겠습니다.

답안을 올려드리기보단 도면에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 표기를 해 놓았으니 연습을 계속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제

 

 

과제는 꼭 연습해보세요. 

그럼 포스팅을 이만 마치겠습니다.

항상 제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 때문에 힘이 나서 작성하는 것 같아요~^^

제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니 살짝 모자란 지식이라도 너그럽게 이해해 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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