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본체 작도법 [영상포함]

메카럽 2021. 4. 28.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시험 중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시는 동력전달장치의 본체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력전달장치 연습도면

위 도면에서 본체(재질:GC25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도면은 실기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나쯤 가지고 계시는 책에 첨부되어 있는 도면이므로 같이 연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체 작도법

본체는 약 70% 측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작도 시간이 긴 편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시험이 5시간인 만큼 시간 배분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 외형 작도

외형은 특별한 경우가 없는 한 대부분 측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모깎기가 적용되어 있는 부분은 측정하기가 힘든데요. 자와 연필을 이용해 모깎기 작업이 실행되기 전의 모양으로 연장선을 그어서 교차점을 찾아 작도하시면 쉽게 가능합니다.(작도법은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탭 작도

탭을 그리는 방법은 많이 연습하셔서 아시겠지만 혹시라도 어렵게 느껴지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3dplife.tistory.com/193

 

볼트의 조립깊이 및 탭깊이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트를 탭 구멍에 조립 시 재질별 조립 깊이와 탭의 깊이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볼트라는 말은 많이 듣고 봐서 어떤 모

3dplife.tistory.com

▶ 베어링 홈 작도

베어링이 조립되는 홈은 측정이 아니라 베어링 번호에 따라 베어링의 외경과 같은 치수를 적용해주셔야 하며 조립은 베어링 끼워맞춤 공차를 규격집에서 찾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우징 구멍공차는 베어링 외륜이 정지되고 내륜이 회전할 경우 H7을 적용하며 반대로 내륜이 정지되고 외륜이 회전하는 경우 N7을 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N7은 핀공차로 많이 알고 계실텐데 베어링 홈에서도 적용되니 규격집을 찾는 것에 귀찮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본체 전체 치수 및 공차도면


본체 작도 영상

영상을 보시기 전에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시는 센스는 큰 힘이 됩니다. :)


이상으로 본체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수기입 및 끼워맞춤 공차, 기하공차, 표면거칠기 등 많이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반복적인 연습이 정말 중요합니다. 다양한 본체를 반복연습 작도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당황하지 않고 작업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베어링커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