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축 작도법 [영상 포함]

메카럽 2021. 4. 23.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장치에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까다로운 부품중에 하나인 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조립도에서 살펴보면 아마도 가장 간단하게 생긴 부품이지만 치수와 공차에서 한 숨이 나오는 부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축 작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력전달장치 연습도면

위 도면 중에 재질 SCM435의 축을 이번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연습도면이 있으신 분들은 책을 펴서 도면을 따라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축 작도법

축의 작도는 크게 파트를 나눠서 보면 키홈과 베어링 조립부, 오일시일 조립부, 나사의 틈새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는데요. 이제부터 이 파트를 하나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사의 틈새

나사의 틈새는 작업할 때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또한 수나사를 미터보통나사에 표기가 되지 않아 당황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그럴 땐 바로 규격집 아래에 있는 미터가는나사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미터보통 나사를 보면 일반적으로 피치가 여러개가 있는데 기능사 시험에서는 특별히 정해진 피치가 없으므로 계산하기 편한 피치로 결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고 참고해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피치가 정해지면 나사의 틈새를 작업해야하는데 도면 작도 순서는 아래 그림에 나와 있는 번호 순서대로 작업하시면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포스팅으로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첨부된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키홈 작도법

스퍼기어나 V-벨트풀리가 조립되는 부분의 키홈은 많이 그려보셔서 열쇠모양이 익숙하실텐데요. 축에 끼워지는 부분의 키홈도 많은 연습을 통해 큰 어려움 없이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축에 끼워지는 부분의 키홈은 아래 그림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작도하시면 큰 어려움 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 오일시일 작도법

오일시일 작도법은 이미 포스팅을 한 적이 있어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링크를 보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3dplife.tistory.com/335

 

오일실의 개요 및 장착부 설계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봉장치 중 하나인 오일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신분들은 많이 접해보셨을 부품이니 참고하셔서 대비 잘

3dplife.tistory.com

포스팅으로도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베어링 조립부

이제 베어링 조립부인데요. 베어링 조립부는 베어링 안지름은 베어링 번호로 정해져야지 절대로 측정을 해서 적용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베어링이 조립되는 부분과 다음 단의 지름의 구석부분은 베어링 r값과 동일한 반지름을 적용시켜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오일시일이 조립되는 단에 베어링도 같이 조립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끼워맞춤 공차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때는 베어링 끼워맞춤을 먼저 적용하시는 것으로 합니다.

자세한 도면 작도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축 전체 치수기입 및 공차도면


축 작도 영상

영상을 보시기 전에

구독 버튼 눌러주시는 센스 부탁드립니다. :)


축의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수기입 및 여러가지 많은 공차들로 인해 어려움이 많으실 텐데요. 동력전달장치는 많이들 들어보셔서 아시겠지만 계속 연습하시면 공식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많은 연습만이 합격의 지름길이니 꾸준히 연습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장치 몸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