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보스가 있는 스퍼기어) 그리는 법

메카럽 2021. 5. 5.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퍼기어 중 평기어가 아닌 보스가 있는 스퍼기어를 그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도면

위 도면은 실기 공부하시는 분들이 가지고 계시는 연습도면에 있는 도면이므로 가지고 계시는 책을 펴고 공부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퍼기어 작도법

스퍼기어 작도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작업을 했으므로 아래 링크를 걸어 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3dplife.tistory.com/412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스퍼기어 작도법 [영상 포함]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동력전달장치는 아마 실기

3dplife.tistory.com

이번 연습도면은 평기어와 다르게 보스가 튀어나와 있으며 보스 끝부분에는 오일시일 축 적용을 해서 작업 해야 하므로 평기어 작업시간보다 30%정도 더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퍼기어 작업은 위 링크에서 다루었으니 특이한 형상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보스부분의 치수는 대부분 측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큰 어려움은 없지만 이번 보스 끝부분은 아래 그림과 같이 오일시일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오일시일 축 부착관계 사항은 위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위 규격집과 같이 찾은 값을 적용해 기어 보스 앞 부분에 적용시켜 도면을 완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 보스 앞부분 적용 도면)


이번에 작도한 스퍼기어는 위에서 언급한 오일시일 부착관계 외에는 큰 어려움 없이 도면 작도가 가능합니다. 

위 오일시일을 보스에 작업 후 나머지는 기존 스퍼기어 작업과 마찬가지로 작업한 후 최종적으로 치수 기입 및 표면거칠기, 기하공차는 지난 스퍼기어에서 작업한 내용과 일맥상통한 부분이 많아 새롭게 그려지는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스퍼기어를 작업한 도면은 아래 그림과 같으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작업 방법 및 그림을 보셔도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퍼기어 작도영상

영상을 보시기 전에

구독 버튼을 먼저 눌러주시는 센스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V-벨트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