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베어링커버 작도법

메카럽 2021. 4. 30.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장치 중 베어링커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어링커버라고 해서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은근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아 연습이 많이 필요한 부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베어링 커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력전달장치 연습도면

이번에 작업할 부품은 5번 부품인 베어링커버로 재질은 GC25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가지고 계시는 도면과 15cm자를 준비하시고 따라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베어링커버 작도법

베어링 커버는 사실상 시험 보시는 분들이 가볍게 생각하셔서 가장 많이 틀리는 부품중에 하나입니다.

딱 한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베어링 커버는 본체에 조립되는 커버이며 조립되는 부분의 치수를 참고해서 작업해야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요약해 보면 일단 베어링을 눌러주는 부분의 베어링 외경치수 참고, 눌러주는 부분의 길이 산정, 오일시일 홈 작도, 깊은홈자리파기(카운터보어)정도 신경 써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체와 조립되는 부분의 일치

위 그림과 같이 베어링 커버는 본체에 조립이 되는 부품이므로 본체의 베어링 조립부와 전체 크기는 동일해야 함을 잊지마세요.

 

▣ 베어링 눌러주는 부분의 길이 산정

위 그림과 같이 본체의 베어링 홈의 전체 길이에서 베어링 폭(B)를 빼준 값과 가스켓 두께를 더해주면 길이가 정해집니다. 이를 식으로 만들어 보면

베어링 눌러주는 부분의 길이 = [본체 베어링 홈 - 베어링 폭(B)] + 가스켓 두께
베어링 눌러주는 부분의 길이 X = [16mm - 12mm] + 0.5mm = 4.5mm

만약 가스켓이 없다면 본체 베어링 홈에서 베어링 폭을 뺀 값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 오일시일 홈 작도

위와 같이 오일시일은 대부분 G계열을 사용하며 S계열 및 D계열이 시험에 주어질 경우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주어집니다. 구별 방법은 스프링 단면인 원이 그려져 있으면 S 및 D계열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일시일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3dplife.tistory.com/338

 

오일실의 선정 요소 및 종류와 기호 정리[S,SM,SA / D,DM,DA / G,GM,GA계열]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일실을 선정할 때 필요한 요소와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기호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일실의 선정 요소 번

3dplife.tistory.com

B값이 선정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작도 하세요.

위 그림과 같이 작업을 해주시고 혹시라도 이해하기 힘드신 부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깊은 홈 자리파기

깊은 홈 자리파기는 사실상 시험장에서 주어지지 않습니다. 이유는 KS규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측정을 통해 작업 하는 경우가 있지만 시험에서 자주 나오는 M3, M4, M5의 자리파기 규격 정도는 암기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시험을 위해서가 아닌 실무에서도 규격대로 작업이 이루어지니 위 규격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어링 커버 전체 치수 및 공차도면


베어링 커버 작도 영상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은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


이상으로 동력전달장치의 베어링커버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로써 동력전달장치 조립도에 있는 출제 부품은 모두 그려보았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형태의 문제도가 많으니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