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V-벨트풀리) 작도법

메카럽 2021. 5. 7.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번 한 번 그려봤던 V-벨트풀리 작도를 다시 한 번 작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생김새가 있는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도면을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력전달장치 연습도면

위 도면 중 V-벨트 풀리(재질:GC250)의 작도를 위해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시는 도면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글의 맨 아래쪽에 처부되어 있는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15cm자를 활용해 도면을 따라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V-벨트풀리 작도법

V-벨트 풀리 작도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한 번은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도면에서는 특이한 형상 작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자세한 작도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3dplife.tistory.com/417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V-벨트풀리 작도법 [영상 포함]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시험 중 스퍼기어 다음으로 쉽게 작업이 가능한 부품인 V-벨트풀리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3dplife.tistory.com

▣ 특이 형상 작도법

첫 번째. 위 링크에서 작업했던 V-벨트 풀리와 다른 형상인 이번 도면의 특이한 점은 V-벨트풀리의 앞, 뒤가 없다는 점입니다. 지난 V-벨트풀리는 조립이 되는 부위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보스가 있어 입구 판단이 가능하여 축이 조립되는 부위의 입구 모따기를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나 이번 V-벨트 풀리는 보스가 없이 평평한 V-벨트풀리라 앞, 뒤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땐 오히려 고민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죠. 

여러분들이 조립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바닥에 V-벨트가 놓여있다고 가정하고 조립을 하기위해 V-벨트를 들었을 때 어디가 앞이고 뒤인지 구분이 어려우실 겁니다. 한마디로 축과 조립이 되는 부위의 구멍을 모두 모따기해주는 겁니다. (아래 그림 참조)

 두 번째. V-벨트 양쪽에 홈이 파인 부분에 보면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 구멍의 수량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더군요. 일단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 실기 시험 문제에서는 구멍의 갯수가 3개 또는 4개로 한정되어 나옵니다. 만약 그 이상의 수량이 나온다면 분명히 측면도를 통해 수량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을 겁니다.

수량 파악을 하는데 있어서 판단의 근거는 단면도입니다. 온단면도를 실행 했을 때 위 아래 모두 구멍이 뚫려 있다면 구멍의 수는 필시 4개이며, 위 쪽은 구멍의 단면이 표시되지만 아래쪽은 막혀있고 중심선만 표시되어 있다면 구멍의 수량은 3개인 것이지요. 따라서 이번 도면의 구멍 수량은 위 아래 모두 구멍의 단면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수량은 4개입니다.(아래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위와 같은 특이한 형상들에 대해서만 조심하신 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 도면이 됩니다.


완성된 도면


V-벨트풀리 작도법 영상

영상을 보시기 전에

구독을 눌러주시는 센스는 큰 힘이 됩니다. :)


이상으로 V-벨트 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축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