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동력전달장치 축 따라그리기 [영상포함]

메카럽 2021. 5. 12.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일전에 동력전달장치 축을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이 그 두 번째 시간으로 좀 더 다양한 모양의 축을 알려 드리고자 이번에도 축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부품으로 포스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력전달장치 연습도면

위 도면에서 축 (재질 : SM45C)을 작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공부하고 계신 분들은 위 도면을 펴고 15cm자를 준비하신 다음에 천천히 따라 해주시기 바랍니다.


축 작도법

이번 도면은 지난 번 도면과 크게 다른 점이 없어 다시 한 번 연습 해야 하는 부분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 외 다른 부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3dplife.tistory.com/418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축 작도법 [영상 포함]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장치에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까다로운 부품중에 하나인 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조립도에서 살펴보면 아마도 가장 간단하게 생긴

3dplife.tistory.com

▣ 다시 연습해보자!

 

≫ 나사의 틈새 그려보기

나사의 틈새를 작도하기 위해서는 해당 수나사의 M값을 먼저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도면에서 측정한 값은 M14로 미터보통나사가 아닌 미터가는나사입니다.

이렇게 M값을 찾은 후에는 피치값을 정해야 하는데요. 가는 나사의 경우 여러 개의 피치값이 있어 어떤 것을 정해야 하는지 궁금해 지며 자칫 머뭇거리다보면 흐름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지만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및 기계설계 산업기사에서는 어떤 피치값을 정해도 점수에 영향이 없으므로 계산하기 쉬운 값으로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그림과 같이 M14의 경우 피치 1이 계산하기 쉽기 때문에 1로 결정합니다. 결정을 한 후에는 바로 "나사의 틈새"를 찾아 갑니다.

나사의 틈새를 찾으면 기준이 되는 것이 피치입니다. 

위 그림에서 정해진 번호 순서대로 적용하여 틈새를 작도하면 되는데요. 특히 g1값을 적용한 후에는 꼭 g2값을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g2값은 최대값이므로 표에 나와있는 수보다 아래의 치수로 측정되면 통과입니다. 꼭 3을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3을 초과하면 각도 30˚가 최소값이므로 각도를 더 세우면 됩니다. 즉, 30˚에서 g2 값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각도를 45˚로 높이면 g2값을 분명 충족 할 것입니다.

나사의 틈새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꼭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추후 치수기입을 할 때에는 해당 부분을 모두 치수로 표현하기에 너무 복잡하므로 아래와 같이 표기 해주세요.

g1값 / Φdg h13    ≫   1.6/Φ12.4h13

위와 같은 부분만 신경 써주신다면 나사의 틈새는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게 됩니다.


축 전체 치수기입 도면


축 작도 영상

영상을 보시기 전에

구독 눌러주시는 센스는 큰 힘이 됩니다. :)


축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다룰 축은 좀 더 다양한 형태의 모양으로 찾아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와 기계설계 산업기사와 같은 시간을 다투는 실기시험은 평소 연습이 곧 실력으로 보답이 될 것이니 꾸준히 연습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