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동력전달장치 베어링커버 따라그리기[영상포함]

메카럽 2021. 5. 19.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어링커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베어링커버를 한 번 다루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요한 포인트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동력전달장치 연습도면

이번 동력전달장치의 5번 부품인 베어링커버 (재질 : GC250)를 작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도면과 15cm자는 필수로 구비하시고 따라 그리시기 바랍니다.


베어링커버 작도법

기존 베어링커버의 작도법을 포스팅 하여 처음부터 작도법을 소개해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만약 이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3dplife.tistory.com/425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베어링커버 작도법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장치 중 베어링커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어링커버라고 해서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은근히 신경써야 하는 부

3dplife.tistory.com

대략적인 내용은 위 링크를 참조하시고 이번 도면에서 살펴보면 특이한 부분을 찾아보려 하였지만 다른 부분이 없네요.

그래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일시일 홈 작도법

오일시일은 S, D계열과 G계열 두 가지로 구분되어 집니다.

S계열은 오일시일에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 SM은 겉의 재질이 메탈일 경우를 말합니다.D계열은 오일시일에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으면서 먼지막이가 같이 장착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DM은 역시 마찬가지로 메탈 재질을 의미합니다.G계열은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지 않은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국가기술자격 시험에서 대부분 G계열을 출제하고 있습니다.만약 S계열을 출제할 경우는 간략도시가 아닌 아래 그림과 같이 스프링의 형태를 보여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계열의 오일시일 단면도

계열이 정해진 후 표에서 오일시일이 장착되어지는 안지름을 파악하고 바깥지름은 측정을 통해 오일시일의 폭(B)값을 정합니다.B값이 정해지면 아래 그림을 참고로 각부분을 작도하면 되는데 이때 규격집에서 정하지 않은 값은 오일시일이 조립되는 깊이값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깊이 값은 아래 식과 같이 구해주면 됩니다.

오일시일 조립부 깊이 = B값 + 0.2

오일시일 조립부 깊이가 구해지면 다음은 아래 규격집에서 제시한 대로 작업해주면 됩니다.


베어링커버 전체 치수 및 공차도면


베어링 커버 작도영상

영상 보시고

구독 눌러주시면 정말 큰힘이 될 것 같습니다. :)


이상으로 동력전달장치 베어링커버 작도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부분별로 규격집을 통해 작도하는 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