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동력전달장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오일시일 부착관계[영상포함]

메카럽 2021. 5. 21. 00:01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력전달장치 부품 중 베어링커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오일시일에 작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일시일 부착관계

오일시일은 두 가지 부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일시일 내경에 조립되는 축과 외경이 조립되는 하우징구멍이죠.

축과 하우징 구멍의 부착관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일시일의 축과 하우징 구멍의 부착관계에 대한 도면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축과의 부착관계에서 주의할점은 오일시일이 조립되는 부분의 지름값을 표에서 찾은 후에 d2값을 찾아 작업합니다. 그 후에 30˚ 꺾어서 모서리를 만든 후에 위 그림과 같이 각각의 모서리 부분은 R4와 R0.5로 각각 적용해주세요.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우징 구멍에 대한 부착관계는 대부분 규격집에 나와 있는 공식대로 작업을 해주면 되지만 규격집에 나와있지 않은 오일시일 부착 홈의 깊이가 제시되어 있지 않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베어링 홈의 깊이를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으니 이 공식 하나만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베어링 홈의 깊이 = 오일시일(B) + 0.2 = 5 + 0.2 = 5.2(㎜)

마지막으로 공차 부분입니다. 공차부분은 아래와 같이 적용합니다.

1. 바깥지름에 대응하는 하우징의 구멍 지름의 허용차는 원칙적으로 KS B 0401의 H8로 한다.
2. 축의 호칭 지름은 오일시일에 적합한 지름과 같고 그 허용차는 원칙적으로 KS B 0401 h8로 한다.

위와 같이 대응하는 부분의 허용차는 각각 구멍에 H8, 축에는 h8을 적용하여 주세요.

또한, 표면거칠기의 경우 축의 모따기 부분에 x가 규격집에 표기되어 있지만 축은 대표거칠기가 x이므로 별도 표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우징 부분의 30˚ 모따기 부분은 표면거칠기 x와 오일시일의 바깥지름이 조립되는 부분에 y를 표기해주고, 안착되는 부분의 면에는 규격집에 별도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x를 적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일시일 부착관계 적용법 영상

영상 시청시

구독 먼저 눌러주시는 센스는 큰 힘이 된답니다. :)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